Daily e-sports

내 손으로 만드는 역사! '문명: 레인오브파워'의 인기 비결

center
게임의 시작은 같지만 플레이의 전개는 다채롭다.

넥슨이 오랜만에 선보인 전략 시뮬레이션 신작 '문명: 레인오브파워'가 이용자들의 입소문을 타며 주목받고 있다. 지난 11월29일 국내 및 아시아 지역에 정식 출시된 '문명: 레인오브파워'는 전 세계적 스테디셀러 IP인 '문명5'를 기반으로 선보이는 최초의 모바일 MMOSLG로, 이용자가 직접 만들어가는 문명 발전의 재미에 연맹 간 펼쳐지는 PvP 콘텐츠가 더해진 것이 강점이다.

여기에 '문명: 레인오브파워'만의 특징을 잘 살리는 정식 모델과 재치 있는 광고 영상이 가미돼 이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에 이해도가 높은 인플루언서 옥냥이부터 원작 '문명'하면 떠오르는 침착맨(이말년), 여기에 침착맨과 환상 호흡을 자랑하는 주펄(주호민)까지 세 명의 대표주자가 '문명: 레인오브파워'의 감칠맛을 더하고 있다.

◆"승리하라, 당신의 방식으로"…이용자 전략에 따라 펼쳐지는 '문명'

'문명: 레인오브파워'의 재미는 획일화된 게임 플레이가 아닌, 이용자마다 다양한 공략집이 도출된다는 점에 큰 부분을 차지한다. 자신의 영토를 발전시켜 연맹의 성장을 이끌고, 문명의 시대 발전을 이룬다는 원리만 이해한다면 그 안에서 승리의 방법은 이용자에게 달려 있기 때문이다.

승리하기 위해선 원작의 핵심 요소였던 위인과 세 가지 승리 요소에 집중해야 한다. 위인은 장군, 예술가, 과학자 등 세 가지의 타입으로 구분되며, 각 타입에 맞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위인의 보유 여부는 승리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승리 요소는 정복, 과학, 문화 세 가지로 구성되며, 자신이 이기고 싶은 분야의 점수를 쌓는 것이 핵심이다. 정복 승리의 경우 불가사의 점령전을 통해 점령 포인트가 높을수록 더 높은 포인트를 획득하게 된다.

center
center
옥냥이x연두부의 '문명: 레인오브파워' 프리뷰 영상 갈무리.


지난 12월1일 공개된 '옥냥이x연두부 프리뷰' 영상에서는 인플루언서 옥냥이와 연두부가 등장해 '문명: 레인오브파워'의 대표적인 특징을 소개했다. 특히 승리 요소 중 정복에 초점을 맞춰 피라미드 점령전을 펼쳤으며, 서로 대결하며 미사일 공격을 하고 군사를 인솔하는 모습이 공개돼 게임의 흥미를 고조시켰다.

◆연맹 간 경쟁이 보여주는 점령전의 묘미, '침펄옥의 문명 대전'

넥슨은 지난 12월6일 웹예능 형식의 '침펄옥의 문명 대전' 영상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영상에는 '문명: 레인오브파워'의 공식 모델인 이말년(침착맨), 주호민(주펄)과 더불어 게임 인플루언서 옥냥이가 등장하며, '문명: 레인오브파워'를 직접 플레이하고 승리를 쟁취하는 과정을 재미있게 다뤘다.

각각 연맹의 리더가 되고 연맹원들과 모여 불가사의 피라미드 점령전을 진행하는데, 서로 연합하거나 경쟁하면서 작당 모의를 하는 모습은 웃음을 자아낸다. '문명 대전'은 게임 대결의 구도를 갖추지만 세 명의 티키타카를 볼 수 있는 웹예능 형식으로 이용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으며, '문명: 레인오브파워'의 특징을 더욱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center
center
'침펄옥 문명대전' 영상 갈무리.


이외에도 '문명: 레인오브파워' 출시 직전 '침펄' 듀오가 등장하는 시리즈 광고 영상을 공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문명 지도자 학교' 컨셉트의 영상은 문명의 지도자인 어린이들이 좋은 지도자로 성장하기 위해 학교를 다닌다는 이야기로, 각 승리 요소의 우위를 점하면 이기는 구조를 유쾌하게 풀어냈다.

center
center
'침펄X문명 지도자 학교' 광고 영상 갈무리.


각 지역별 랜드마크가 소품으로 활용되는 장면은 이용자 선택이 게임 속 역사에 영향을 준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다소 엉뚱하지만 피식하게 만드는 내용과 '침펄' 듀오의 재치 있는 연기력이 더해져 게임의 화제를 모았다. 해당 영상에서는 "광고가 참신하고 재밌다", "왠지 게임을 하고 싶어진다" 등 시청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났다.

넥슨 나동진 퍼블리싱마케팅 실장은 "진입장벽이 높고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는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의 고정관념을 깨고 '침펄'의 친근한 매력으로 '문명: 레인오브파워'에 대해 소개하고자 했다"며, "또한 웹예능 콘텐츠 형식의 '침펄옥의 문명대전'을 통해 '문명' 모바일 최초의 MMOSLG라는 특징을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화제성을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