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조이럭의 롤드컵 돋보기] '페이커'의 신지드, 바이?

center
안녕하세요 ‘조이럭’입니다. 이번 롤드컵 패치 버전은 11.19로 라이브 서버 솔로랭크는 6일 새벽으로 마감됐습니다. 이제 라이브 서버에서는 11.20 버전으로 패치됐기 때문에 대회와 같은 버전에서 선수들이 어떤 챔피언을 연습했는지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번 특집을 통하여 포인트가 되는 선수들에 대한 유럽 솔로랭크 근황을 인공지능을 이용해 개발한 딥롤의 AI 스코어와 함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번화에서는 한국인 미드라이너 선수들에 집중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enter
딥롤(deeplol.gg)에 따르면 롤드컵 참가 선수 모두의 11.19 패치 종료 시점의 점수표입니다. 유럽 선수들은 다른 지역 선수들이 유럽으로 오기 전에 먼저 게임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플레이인 그룹 선수들은 팀 게임 연습할 시간도 넉넉지 않아 솔로랭크 게임 수 자체가 많지 않습니다.

이미 롤드컵에 진출한 선수들은 출중한 기량을 지녔기 때문에 시간만 주어진다면 고득점이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단순 점수가 높은 것은 큰 의미는 없지만 얼마나 파괴적인가, 어떤 챔피언을 연습했느냐가 더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믿음직한 한국산 미드
이번 롤드컵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서브 선수를 엔트리에 포함 시킬 수 있어서 많은 팀이 1~2명의 서브 선수들과 함께 아이슬란드로 왔습니다. 하지만 한국인 미드라이너가 포함된 팀은 서브 미드라이너가 없이 미드라이너 1명으로만 출전했습니다.

서브가 없다는 것보다 이들이 팀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더욱 막강합니다. ShowMaker, Bdd, Faker, Chovy, Scout, Doinb, Aria까지 각 팀의 가장 핵심 선수로 뽑힐 선수들입니다.

▶ AI-Score에 대한 이해
center
먼저 아래 나올 자료를 이해하기 위해 AI-Score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AI-Score 는 딥롤이 개발한 인공지능 모델을 통해 게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로 시간대별로 평가하여 50점부터 시작하여 0~100점 사이의 AI-Score를 계산합니다. 일반적으로 65점이 넘으면 캐리 한 것으로 볼 수 있고 반대로 35점 이하로 나오면 상당히 못 한 경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점수도 중요하지만 10명 사이에서의 등수 역시 중요합니다.

▶ ShowMaker의 요네
오늘 볼 미드 6인방 중에서 게임수, 승률, 점수 모두 가장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스트1인 사일러스는 모든 선수가 가장 기본으로 다룰 수 있는 챔피언이고 미드 트린다미어, 르블랑은 현재 메타에서 매우 중요한 챔피언이기에 상위에 있는 것이 놀랍지 않습니다. 하지만 AI-Score가 다른 3개 미드 챔피언에 비하여 높지 않은데 요네가 모스트2에 있다는 것이 인상 깊습니다. ShowMaker 선수는 2021 LCK 스프링과, MSI에서 요네를 한 번씩 선보인 바 있습니다.
요네가 르블랑에게 기본 상성이 좋지 않지만, 르블랑과의 3연전에서 모두 승리한 것 또한 흥미롭습니다. 요네가 활약할 밴픽이 갖추어진다면 언제 나와도 이상하지 않은 요네 픽입니다.

▶Bdd의 이렐리아
center
Bdd 선수 모스트2, 3 챔피언에 이렐리아와 탈리야가 있습니다. 심지어 탈리야는 패배한 하나의 경기에서도 본인은 매우 활약한 점수를 볼 수 있습니다. 탈리야는 Bdd 선수의 역대 대회 픽 모스트3에다가 승률 역시 상위픽 중 가장 높은 75%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렐리아는 10번밖에 대회에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솔랭에서의 AI-Score도 사일러스 탈리야에 비하면 약간은 낮게 점수가 나왔습니다. Bdd선수는 중거리 AP챔피언을 선호하지만, 탑 라이너인 Rascal 선수가 이렐리아를 쓸 수도 있기에 스왑 챔프로서 밴픽에 활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판수는 많지 않지만 미드 코그모(미그모)를 3번 플레이한 기록 역시 체크 사항입니다.
center
▶Faker의 신지드, 바이?
앞의 두 선수와는 다르게 르블랑, 조이를 가장 많이 플레이했습니다. 한국 솔랭과 대회에서 Faker 선수의 르블랑은 분당 CS가 굉장히 높은 편인데, 유럽 솔랭 기록에서도 다른 선수들에 비해 높게 나타납니다. 승률이 아주 높지 않음에도 패배시 AI-Score가 높은 것이 눈에 띕니다.

판수가 많지는 않지만 미드 신지드, 바이가 나온 것을 체크해야 합니다. 국제 대회 특성상 직전 데이터가 거의 없어 어떤 챔피언이 좋고 카운터를 칠 수 있는지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신지드는 일반적으로 라인을 먼저 밀고 다른 라인에 영향력을 미치기 위한 픽으로 사용합니다. 바이는 암살자나 체력이 낮은 챔피언을 잡아내는데 매우 유용한 챔피언입니다.

▶Chovy는 CS흡입기
center
Chovy 선수는 경기수가 많지 않고 특별한 픽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단연 높은 CS가 눈에 띕니다. ShowMaker 선수와 마찬가지로 요네가 상위픽에 있는 모습 또한 흥미롭습니다.

▶Scout의 트린다미어
center
Scout 선수는 유럽 솔랭에서 오늘 소개하는 6명의 미드 라이너 중 가장 많은 24개 챔피언을 사용했습니다. 나머지 5명의 선수는 모두 AP 챔피언이 모스트 1이지만, Scout 선수만이 유독 트린다미어로 많은 연습했습니다. AI-Score 자체는 다른 챔피언들보다 낮은 편이지만 한국서버에서 연습을 많이 하지 못했기 때문에 몰아서 연습한 것으로 보입니다. Scout 선수뿐만 아니라 모든 선수가 많이 연습하는 만큼 이번 메타에서 트린다미어가 가치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Doinb의 미드 변수픽
LPL 최고의 미드로 뽑힌 Doinb 선수입니다. Doinb선수는 메타가 바뀔 때마다 사이온 미드, 클레드 미드 같은 변수픽을 통하여 큰 재미를 봤습니다. 이번 해는 어떤 챔피언이 있을까 항상 기대되는 선수입니다.
center
모스트1은 역대 대회에서 두 번째로 많이 사용한 라이즈입니다. 빅토르를 가장 많이 사용하긴 했지만 라이즈가 가장 인상 깊었던 것으로 기억될 정도로 라이즈로 멋진 모습을 많이 보여줬습니다. 다른 선수들은 사일러스를 가장 기본적으로 많은 연습을 하고 있지만 Doinb선수는 사일러스를 리그에서도 그렇게 선호하는 픽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번 솔랭에서는 탈론과 제드가 가장 눈에 들어오는데요. 특히 탈론은 미드-정글을 가리지 않고 갈 수 있는 챔피언으로 상대하는 팀들은 미드-정글 탈론 스왑도 고려해야 하게 됐습니다

▶ 선호하는 부포지션

center
연습하는 챔피언만큼이나 선수들의 선호하는 부 포지션도 흥미롭습니다. ShowMaker, Bdd 선수는 바텀라인을 선호하는 것이 명확히 나타납니다. 반면 나머지 4명의 선수는 상체 3라인에서만 플레이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hovy, Scout 선수는 탑 라인에서의 플레이 비중이 다른 선수들보다 높은 모습입니다.

경험이 가장 많고 사령관 역할을 하는 Faker, Doinb 선수가 정글을 선호하는 것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실제로 같이 뛰었던 선수들의 증언(?)을 들어보면 인게임, 생활 모두에서 두 선수에 대한 평판은 사령관이라는 수식어가 절대 아깝지 않습니다.

오늘은 유럽솔랭에서 11.19 패치가 종료됨에 따라 한국 미드 선수들의 기록을 점검해봤습니다. 선수들의 스타일에 따라 챔피언 연습폭과 포지션 분포 모두 흥미로운 요소가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여러분들이 좋아하실만한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김용우 기자 (kenzi@dailyesports.com)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