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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모하임 대표 “디아블로3 한국 베타테스트 임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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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작 ‘디아블로3’ 국내 테스트가 임박했다.

22일(현지시간) 블리자드 마이크 모하임 대표는 “’디아블로3’를 올해 출시하기는 어렵지만 한국 게이머들도 조만간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시기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다른 국가들의 테스트 상황을 고려해 보면 올해 중 테스트가 실시될 수도 있다. ‘디아블로3’의 국내 테스트가 늦어지는 이유는 아이템 현금거래 시스템(옥션 시스템)이 탑재됐기 때문이다.

‘바다이야기’ 망령에 시달리는 문화부로서는 블리자드의 이러한 시도를 달갑게 보지 않고 있다. 산하기관인 게임물등급위원회도 ‘디아블로3’의 심의가 부담이다. 이러한 국내 정서를 잘 아는 블리자드는 한국 기자들을 만날 때마다 “우려되고 안타깝다”는 멘트를 반복했다.

아래는 마이크 모하임 대표와의 일문일답.

Q 한국 시장의 의미는.
A 여러 번 말했듯이 블리자드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한국 팬들의 애정과 관심을 잘 알고 있고 매번 고마움을 느낀다. 한국은 e스포츠의 수도다. ‘스타크래프트2’ 리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한국에 잘 발달된 e스포츠 인프라 덕분이다.

Q 리그오브레전드 등 외국계 회사가 한국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는데.
A 경쟁은 회사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계기고 환영할 일이다. 경쟁자들이 더 많아지고 경쟁을 통해 좋은 게임이 시장에 더 많이 나오길 바란다.

Q 디아블로3 완성도가 높은데 출시가 연기됐다.
A 블리자드 퀄리티라는 기준이 있다. 여기에 미치기 위해서는 작은 부분도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 아직까지 수정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출시를 미룬 것이다.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고 올해 출시는 어렵다. 한국 게이머들도 테스트에 조만간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Q 지난 1년간의 e스포츠에 대한 소감은.
A 많이 감동했다. 스타2를 종목으로 한 e스포츠가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을 할 것으로 믿고 있다. 개인적으로 선수들보다 더 잘하고 싶은 욕심이 생길 정도로 너무 좋다.

Q 올해 블리즈컨에서 블리자드앱이 인기를 얻었다. 기획하게 된 계기는.
A 매년 블리즈컨을 주관하는 이벤트 팀이 있다. 현장에서 위치 정보 등을 받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지적이 있었고 웹팀과 모바일팀이 합심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로 했다. 실질적인 개발은 엔비디아에서 했는데 너무 만족스럽다. 찬사와 감사를 드린다.

Q 창립 20주년을 맞이한 소감은.
A 긴 시간 많은 일들이 있었다. 그래서 이번 블리즈컨을 바라보는 심정이 각별하다. 그 동안 블리자드를 사랑해 준 게이머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Q 블리자드 지적재산권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을 만들 생각은 없나.
A 현재는 계획이 없다. 하지만 모바일 플랫폼이 대중화 된 것을 잘 알고 있다. 지금은 부가적인 즐거움을 주는 방향으로 모바일을 활용하고 있다.

Q 디아블로의 콘솔 버전은 현재 개발 상황은..
A 디아블로 게임 특성상 콘솔에 적합하다는 생각들은 많이 한다. 현재는 콘솔 개발자들을 모으고 내부 평가를 하고 있다. 디아블로의 재미와 경험을 진정으로 줄 수 있겠다는 판단이 서면 개발에 착수할 것이다.

Q 블리자드의 사회공헌 활동을 듣고 싶다.
A 게임 내 애완동물을 판매한 기금으로 270만 달러를 모았다. 그 중 80만 달러는 메이크위시재단에, 나머지는 쓰나미로 고통 받은 일본에 기부했다. 지금은 ‘월드오브워크래프’를 첫 서비스 할 때 사용된 서버를 기념물로 만들어 옥션 경매사이트에 올려둔 상태다. 이 기금은 세인트주드병원에 기부할 것이다. 블리즈컨 판매 티켓 중 특별판 500개의 수입금도 오렌지카운티 병원에 보내진다. 한국에서는 한국장학재단에 총 6억원 기부해 게임과 IT 전공 학생, 전직 프로게이머들의 등록금을 지원하고 있다.

Q 한국서 셧다운제가 실시된다.
A 글로벌 회사로 각 지역의 정책을 따라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셧다운제를 통해 느꼈다. 구버전 배틀넷은 본인인증을 못하기 때문에 적용을 하기 힘들다. 이러한 어려움을 당국에 전달했으나 아직 피드백이 없다. 그래서 전체 이용자들을 접속할 수 없도록 했다. 특정 지역에서 규제가 많이 일어나는 것이 글로벌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서는 어려움이 많다.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은데 규제 등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Q 엔씨 윤송이 부사장을 만났는데 엔씨와 협력할 부분이 있나.
A 임원진과 미팅은 처음이었다. 앞으로 많은 대화를 할 수 있는 계기가 된 만남의 자리였다. 엔씨소프트와 공통점은 많이 있다. 게임에 대한 가치와 열정이 그것이다.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한다. 시간을 내 블리즈컨까지 와 준 것에 대해 감사한다. 인사 자리였기에 비즈니스 이슈는 없었다.

Q 한국 개발사 인수 계획은.
A 없다.

Q 게임 회사의 CEO로서 인간에 대한 정의를 내려달라
A 답하긴 힘든 질문이다(웃음). 인간은 즐거움을 추가하는 욕구가 있다. 우리는 게임을 즐기는 인간들이 모여서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모여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내가 즐거워하는 게임을 다른 사람도 즐겨줄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 게임 회사의 CEO지만 우리 회사의 지주는 실제 게이머들이다. 이들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나 역시 없을 것이다.

Q 손오공 최신규 대표가 자전적 에세이를 통해 블리자드를 비난했는데.
A 최신규 회장을 만난 적이 있고 현재 사업을 하고 있는 파트너다. 책에 대한 내용은 알고 있다. 실제로 최 대표가 주장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 여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사업 파트너로서 그러한 발언을 한 것은 유감으로 생각한다.

Q 차기 프랜차이즈에 대한 개발 상황은.
A 잘 알다시피 블리자드는 ‘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3가지 프랜차이즈가 인기다. 새로운 프랜차이즈가 필요하다는 것에는 공감한다. 그래서 차기 MMO를 개발하고 있다. 이들 게임과 전혀 다른 세계관을 가진 게임이지만 밝힐 수 있는 내용은 없다는 것을 이해해 달라.

[애너하임(미국)=데일리게임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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