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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상토론] 야구, 그리고 게임

데일리게임은 '난상토론'이라는 신규 코너를 통해 게임업계 관련 뜨거운 이슈들만을 모아 토론을 펼치는 자리를 만들어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난상토론'의 주제는 '야구, 그리고 게임'입니다. 프로야구 시즌이 임박하며 게임업계도 야구 관련 게임들을 속속 출시하며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또 제9구단 창단식을 앞두고 있는 엔씨소프트까지, 야구와 관련된 이야기를 난상토론을 통해 짚어봤습니다.<편집자주>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쾌남)= 드디어 야구 시즌이 돌아왔네요. 오랫동안 기다렸던만큼 설레기도 합니다. 야구 팬들이 많은 만큼 오늘 난상토론은 재밌을 것 같네요. 일단 CJ는 왜 스폰서를 포기했을까요. 게임이라고 이제와서 무시하는 것일까요?
(망나니)= CJ 입장에서는 한국야구위원회(KBO)가 그렇게 나와주는 것이 고맙죠. 이미 2년동안 타이틀 스폰서를 하면서 '마구마구'라는 이름이 야구팬들에게 각인됐죠. 1년을 더하는 것이나 안하는 것이나 브랜드 인지도에 차이는 없다고 봐요. 1년 예산이 50억원이 필요하다고 가정하면, 그 돈을 아껴 게임 쪽에 투자를 하는 것이 훨씬 좋죠.
(까도남)= CJ가 자발적으로 요청했대요. 그룹에 허락을 받았고, KBO가 이를 수락해서 스폰서 교체가 이뤄진 거죠. 올해 나올 게임이 약 20개가 된다고 하니 많은 총알이 필요했을거고, CJ E&M 게임부문 입장에서는 스폰서비를 마케팅에 쓰기 위해 그러한 결정을 한 거죠. KBO가 교체했다는 소문은 사실이 아니예요.
(쾌남)= 그나저나 롯데가 스폰서가 된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엔씨소프트랑 대립각을 세웠던 구단인데.
(망나니)= 맞아요. 야구장에서 마구마구 간판을 보지 못하는 것은 아쉽죠.(웃음)
(까도남)= 스폰서가 바뀐다고 해도 마구마구 인기가 떨어지진 않겠죠. 이번에 스폰서를 롯데카드가 하는데 아무래도 엔씨 야구단 창단을 반대하면서 야구팬들에게 낙인 찍힌 것을 만회하고자 덥석 문 느낌이죠.


(쾌남)= 엔씨소프트가 제9구단을 창단하면 재밌어지겠네요.
(까도남)= 이제서야 게임업계 맏형 역할을 한다고 봐야죠. 사실 게임 외적인 부분을 크게 부각시켜 줄 존재가 필요한 시점이죠.
(망나니)= 맏형 이라고 추켜세울 필요는 없어요. 야구단 창단이 큰 공헌인 것은 맞지만 게임업계에서 한 것도 별로 없는 회사잖아요. 협회장도 한번도 안하고. 아무튼 9구단 창단이 결정됐으니 하루 빨리 10구단이 나와줬으면 하는 바람도 있어요. 홀수로 시즌을 돌리는 것 보단 짝수로 맞춰야죠. 개인적으로 CJ나 NHN이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쾌남)= 그나저나 라이선스 문제는 이제 깔끔하게 해결 된 것으로 봐야겠죠?
(망나니)= 프로야구매니저의 경우 아직 발표도 안했는데, 프로야구 개막 전까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라이선스 안되면 어떻게 할 생각인지 궁금하긴 하네요. 프로야구매니저는 라이선스가 생명인데. NHN이 라이선스 가격을 쎄게 부르는 것이 아닐까요?
(쾌남)= 라이선스는 CJ가 그대로 갖고 있지 않나요?
(망나니)= 야구 라이선스는 두개로 나뉜 상황입니다. 선수들 퍼블리시티권은 NHN이 구단명, 로고, 엠블럼 등을 사용할 수 있는 KBO 라이선스는 CJ가 가지고 있죠. 대신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재판매하겠다고 했으니 조만간 소식이 있겠죠. 엔트리브 측도 협상이 잘 진행되고 있다고 이야기하니까요.


(쾌남)= 여기서 또 NHN 이야기를 안할 순 없겠죠. 요즘 야구9단을 열심히 밀고 있는데 엔씨소프트의 9구단 창단과 맞물려 관심을 받고 있죠. 엔씨소프트의 프로야구9구단과 NHN의 야구9단, 이번에도 엔씨가 NHN을 도와주는 모양새네요.
(망나니)= 야구 관련 매니지먼트게임으로 넘어가죠. 프로야구매니저 아직까지 잘되는 것 보면 신기해요. 야구의 인기 때문인가. 라이선스라는 시한폭탄을 안고 있긴 하지만 잘 해결 되겠죠. 야구9단이나 프로야구매니저나 크게 다를 것은 없는데 아무래도 네이버 야구 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되는 야구9단의 파괴력이 클 것 같긴해요.
(까도남)= 마구마구나 슬러거같은 야구게임들은 타이틀 스폰서나 구단과의 제휴를 통해 게임 순위가 많이 올라갔어요. 프로야구가 야구게임들의 확실한 마케팅 도구가 됐네요.
(망나니)= 어차피 야구게임의 수명은 2013년까지에요. 2013년 되면 모든 야구게임이 엔씨소프트를 홍보해 줄텐데요. 게임 속에 엔씨 구단 안생기겠어요?
(쾌남)= 완전 거저먹기네.
(까도남)= 갑자기 든 생각인데 예전에 마산에서 엔씨측에 지역 명물 '아구'를 앞세워 '엔씨아구스'로 지어달란 일도 있었다고 하네요.(웃음)

(쾌남)= 어찌됐든 앞으로 나올 야구게임들도 기대되네요. 어떤 게임이 나올런지.
(망나니)= 마구마구, 슬러거들의 후속작이 나오겠죠.
(쾌남)= 모바일게임 쪽에서도 준비 중인 것 같은데 언제쯤 나오려나. 이것도 시즌 개막해야 할까요?
(망니니)= 가장 기대되는 것은 마구마구 실사판, 마구마구 더 리얼이죠. 언리얼엔진으로 개발중이라는데 얼마나 잘 나올지 기대가 되는 작품입니다. 영상을 본 사람들의 말을 빌리자면 기존 '리얼'을 추구한 게임과는 상대도 안된다고 하더군요.
(쾌남)= 근데 야구게임들 많아지면 한계에 다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출시되는 게임 모두가 수익을 내고 있지만 갑자기 야구 열기가 시들해질까봐 걱정도 되네요.
(까도남)= 과연 시들해질까요?
(망나니)= 몇년 전 축구나 농구 열기가 한창일때를 생각하면 쉽게 결론이 나오죠. 언젠가는 시들해질수도 있어요.
(까도남)= 그나저나 엔씨도 곧 야구 게임을 만들겠죠. 일반적인 게임이 아닌 야구 MMORPG를 만들 수도 있겠네요. 다른 장르로 만들면 실패할테니까 꼭 MMORPG로 만들어야 해요.(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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