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PS5, SSD 확장 가능해졌다

PS5, SSD 확장 가능해졌다
출시 후 품귀 현상을 빚을 정도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이하 SIE)의 차세대 콘솔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5(이하 PS5)의 내장 SSD를 확장할 수 있게 됐다. SIE가 PS5 베타 소프트웨어를 이용자를 대상으로 PS5 SSD 확장 가이드를 공개한 것.

SIE가 공개한 가이드에 따르면 모든 SSD를 PS5에 추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PS5에 장착할 수 있는 SSD는 M.2 NVME 규격 제품만 가능하며, 5500MB/s 이상의 순차 읽기 속도를 갖춘 PCIe 4세대 제품이어야 한다. 제품 사이즈는 22mm보다 폭이 커서는 안된다. 2230, 2242, 2260, 2280 등 폭이 22mm 이하인 제품이 권장된다. SSD 용량은 250GB에서 4TB까지 지원한다.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도 있다. SSD의 효율적인 열 배출을 위한 히트싱크가 권장된다. 단, 히트싱크 크기가 너무 클 경우 장착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SSD를 장착하더라도 PS5의 기본 내장 SSD와 동일한 성능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SIE가 초고속 SSD를 PS5에 기본 탑재하고 로딩 없는 혁신적인 연출이 가능하게 한 상황이어서 게임 구동 성능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SSD 확장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유의해야 할 사항이 더 있다. 추후 PS5의 고장이나 불량 등으로 A/S를 받으려면 별도 장착한 SSD는 제거하고 PS5를 센터에 보내야 한다. 보다 안전한 SSD 확장을 원하는 이들이라면 PS5 소프트웨어 베타 버전이 정식 버전으로 업데이트된 뒤 실행하는 편이 나을 수 있다.

한편, SIE의 PS5는 공급 부족 현상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1000만 대 판매를 최근 돌파하는 등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