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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 기획] 국산게임 '고티(GOTY)' 후보작 3선

게임업계 최고 권위의 상은 'TGA(더 게임 어워드, The Game Award)'의 '올해의 게임(The Game of the Year)' 상입니다. 약자로 줄여 '고티(GOTY)'로 불리는 '올해의 게임'은 AAA급 콘솔이나 PC게임이 주로 수상해왔는데요. 이 상을 받았다는 사실만으로 재미와 감동을 보장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게임 개발자라면 누구나 받기를 원하는 상입니다. 아쉽게도 아직까지는 한국 게임업계는 '고티'와는 거리가 멀었는데요. 앞으로 출시 예정인 신작 중에서 '고티'에 도전해볼 법한 국산 타이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편집자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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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액션에 극한의 그래픽 더한 오픈월드 어드벤처 신작! 펄어비스 '붉은사막'

국산게임의 '고티' 수상이 쉽지 않은 일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동의할 것입니다. 워낙 MMORPG 위주로 시장이 형성된 탓에 이렇다 할 '고티' 후보작을 배출하기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국산게임 중에서 '고티' 수상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게임을 꼽는다면 펄어비스의 차기작 '붉은사막'을 꼽는 이들이 가장 많을 것 같습니다. '검은사막'으로 PC와 모바일, 콘솔 플랫폼에서 까지 많은 이용자를 모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쌓은 펄어비스가 차세대 엔진 기반으로 최고 그래픽과 액션을 '붉은사막'을 통해 구현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난해 'TGA'에서 동영상 공개만으로도 전 세계 이용자들이 뜨거운 반응을 보였을 정도로 출시 전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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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사막'은 당초 '검은사막' 후속 MMORPG로 알려졌으나 펄어비스가 오픈월드 어드벤처로 선회했는데요. 오픈월드 어드벤처는 '고티' 수상작을 다수 배출한 장르로 이같은 변경이 '붉은사막'의 '고티' 수상 가능성을 조금은 높여주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펄어비스 김대일 의장은 '릴온라인' 시절부터 당대 최고의 액션으로 이름을 날린 바 있는데요. 김대일 의장은 극한의 액션에 최고 수준 그래픽을 더한 '검은사막'을 앞세워 펄어비스를 전 세계가 주목하는 개발사로 키워냈습니다. 이제 펄어비스는 '검은사막'에서 한층 진일보한 모습을 '붉은사막'에 담아내려 하고 있는데요. '붉은사막'이 어떤 모습으로 우리 곁에 다가올지 너무나도 궁금할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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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 내부에서도 극비리에 '붉은사막' 개발이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요. 하루 빨리 '붉은사막'이 출시돼 전 세계 이용자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제목도 스샷도 없지만 기대되는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 신작

아직 게임 이름도 확정되지 않았고, 스크린샷 한 장 없는 신작의 '고티' 수상을 기대한다고 하면 동의할 사람이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개발진의 면면을 살펴보면 적어도 좋은 게임을 기대해도 좋을 것만 같은 개발 스튜디오가 있는데요. 바로 스마일게이트의 바르셀로나 법인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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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 임직원 단체사진.
스마일게이트는 지난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첫 해외 게임 개발 스튜디오인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을 설립했는데요. 락스타, 유비소프트, 크라이텍 등 게임 시상식에 단골손님으로 등장하는 유명 개발사에서 다양한 AAA급 타이틀 개발에 참여한 화려한 경력을 자랑하는 개발자들이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에 대거 포진해 있습니다.

26년 동안 '배틀필드5' 기획 총괄을 맡는 등 다양한 게임의 개발에 참여한 크리스 틸스턴(Chris Tilston)이 총괄하는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은 향후 차세대 콘솔을 메인 플랫폼으로 AAA급 오픈월드 게임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크리스 틸스턴과의 미니 인터뷰를 통해서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 법인이 어떤 대작으로 우리 곁에 올지 미리 예상해보는 것도 게이머들에게 즐거운 일일 것 같습니다.

다음은 크리스 틸스턴과의 일문일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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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먼저 자기소개부터 부탁한다.
A 크리스 틸스턴=스마일게이트에 합류하기 전에 다이스(DICE)에서 '배틀필드' 시리즈의 디자인 디렉터로 일했다. 가장 최근에는 '배틀필트5'를 작업했고, PS5 및 엑스박스 시리즈 X에서 2022년에 출시 될 차세대 '배틀필트' 프로젝트를 가장 오래 했다. 코나미에서 '프로에볼루션사커(PES) 2016', 'PES 2015', 모바일게임 'PES 클럽 매니저'의 리드 디자이너로 일하기도 했다.

Q 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의 규모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A 크리스 틸스턴=스마일게이트 바르셀로나는 바르셀로나의 에이샴플라(Eixample)라는 지역에 위치해 있다. 현재는 46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며 약 200명까지 인원을 확충할 계획이다.

Q 스마일게이트와 함께 하기로 결정한 가장 큰 이유는.
A 크리스 틸스턴=가장 주된 이유는 스마일게이트의 게임 완성도에 대한 열정이다. 닌텐도와 일할 때의 경험을 스마일게이트에게서도 느낄 수 있었다. 닌텐도는 안주하지 않고 보다 좋은 게임을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시간을 투자한다. 스마일게이트 역시 이렇게 완벽을 추구하며, 이런 방식으로 일하는 소수의 훌륭한 퍼블리셔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Q AAA급 오픈월드 게임을 만들겠다는 목표 외에는 신작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다. 추가적으로 공개할 수 있는 내용이 있다면 공유 부탁한다.
A 크리스 틸스턴=오픈 월드 영역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많은 개발사들이 뛰어들고 있다. 우리는 플레이어에게 친숙하면서도 이전에는 본 적이 없는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자 한다. 우리의 목표는 기존 오픈 월드 게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스토리 라인을 따르기보다는 플레이어가 매우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내러티브를 주도하며 자기 자신만의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는 게임을 선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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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이 부분만큼은 자신있다고 말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면.

A 크리스 틸스턴=우리는 위에 언급한 새로운 유형의 게임에 경험이 있는 재능 있는 인재를 찾기 위해 신중을 기하고 있다. 현재 '호라이즌 제로 던(Horizon Zero Dawn)', '어쌔신 크리드(Assassins Creed)', '컨트롤(Control)' 및 '배틀필드(Battlefield)'와 같은 게임에서 주요 역할을 맡은 인재들이 함께하고 있다. 우리 스튜디오는 새로운 IP를 창조해본 경험을 가진 인재들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게임의 컨셉트를 구축해 더욱 수준 높은 인재들이 스튜디오에 합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Q 아무래도 신작 발매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다. 목표 일정은.
A 크리스 틸스턴=도전적이고 야심찬 여정은 보통 시간이 오래 걸리기 마련이다.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출시 목표는 2025년이다.

Q 한국 게이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크리스 틸스턴=한국 게이머는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 대한 열정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다. 한국 게이머들이 우리가 만드는 혁신적인 오픈월드에서 새로우면서도 야심찬 경험을 즐길 수 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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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라이크 싱글 플레이 액션 RPG 'P의 거짓'

네오위즈 산하 라운드8 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신작 'P의 거짓'이 데일리게임이 선정한 세 번째 국산게임 '고티' 후보작입니다. 'P의 거짓'은 AAA급 타이틀이라고 하기에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프로젝트이지만 본지에 '개발자 컬럼'을 기고 중인 '소금불' 김진수 필자가 기대작으로 적극 추천해 후보작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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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의 거짓'은 19세기말인 벨에포크 시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잔혹 동화 액션게임인데요. 고전 '피노키오'를 성인 잔혹극으로 각색한 것으로, 주인공이 인간의 되기 위한 여정을 떠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피노키오라는 익숙한 소재를 모티브 삼아 '거짓말'이 게임을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이지만 원작을 전혀 다르게 재해석해 새로운 IP로 재탄생시켰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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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공개된 트레일러에는 음산한 분위기의 배경과 정교하게 구현된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무더운 여름 밤에 불을 끄고 혼자 즐긴다면 더위를 단숨에 물리칠 수 있을 것 같은 오싹함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P의 거짓'은 콘솔과 PC 플랫폼으로 서비스될 예정인 싱글 플레이 어드벤처게임인데요. 장르나 플랫폼만 보면 '고티' 수상 후보작으로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P의 거짓' 개발에는 '로스트아크' 전투를 총괄했던 최지원 메인 디렉터, '킹덤언더파이어', '블레스 언리쉬드'를 담당했던 노창규 아트 디렉터 등이 참여하고 있다고 하니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는데요. 언제쯤 새롭게 재해석된 피노키오 이야기를 담은 'P의 거짓'을 만나볼 수 있을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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