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이슈] 라이엇, 신작 보드 게임 '텔스톤: 왕의한수' 규칙 첫 공개

center
'텔스톤: 왕의 한 수' 영상 중 캡처
라이엇 게임즈의 신작 오프라인 보드 게임 '텔스톤: 왕의 한 수(이하 텔스톤)'의 플레이 방법이 첫 공개됐다.

라이엇 게임즈는 17일 '리그오브레전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신작 오프라인 보드 게임 '텔스톤: 왕의 한 수' 튜토리얼 영상을 게시했다. 영상에 등장하는 한 남성이 '텔스톤' 시작 전에 숙지해야하는 사전 정보와 게임 규칙, 4인 플레이에 대해 설명한다.

지난해 '텔스톤'을 상표로 등록한 라이엇 게임즈는 게임 장르란에 오프라인 보드 게임이라는 것도 구체적으로 명시해 세간에 알린 바 있다. 또한 지난 1일 '리그오브레전드' 공식 유튜브 채널에 '텔스톤' 애니메이션 티저 영상을 게시했지만, 게임 규칙과 승리 조건, 플레이 방법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

'텔스톤'은 둘 또는 네 명의 플레이어가 즐길 수 있는 경쟁 중심의 속임수와 기억력 게임이다. 한 플레이어가 3점을 획득하거나 6개의 행동(배치, 숨기기, 교체, 엿보기, 도전, 과시) 중 하나인 과시로 승패가 결정될 때까지 각 플레이어는 번갈아가며 행동 1개를 수행한다.

center
게임 전 준비물 중 게임 보드인 '선(Line)'에 대한 설명
게임을 시작하기에 앞서 문양이 새겨진 돌 7개와 게임 보드, 점수판 2개, 플레이어 참조 카드 2장이 필요하다. 게임 보드를 각 플레이어 사이에 가로로 배치하고 해당 구역은 선(Line)이라고 부른다. 가로로 배치된 일곱 개의 돌을 모두 문양이 보이도록 게임 보드 옆에 모아 두 플레이어가 문양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돌을 쌓아둔 공간은 더미라고 칭한다.

center
'텔스톤: 왕의 한 수' 영상 중 캡처
이어 2번째 단계로 '텔스톤'을 시작한 각 플레이어는 더미에서 돌 한 개를 임의로 선택해 돌의 문양이 보이도록 선 중앙에 배치한 후 선공을 정하고, 행동 중 하나를 선택해 선에 놓인 돌에 행하거나 점수 획득을 시도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행동은 총 여섯 가지인 ▲배치 ▲숨기기 ▲교체 ▲엿보기 ▲도전 ▲과시 등이 있다.

center
'텔스톤: 왕의 한 수'의 6가지 행동 중 1개인 '배치(Place)'
6개의 행동 중 가장 먼저 행해지는 배치(Place)는 더미의 돌 한 개를 지정해 상대방에게 그 돌을 선의 어느 쪽에 배치할지 알려준다. 새로 배치하는 돌은 이미 배치된 돌의 왼쪽 또는 오른쪽에 위를 향한게 배치한다.

center
'텔스톤: 왕의 한 수'의 6가지 행동 중 1개인 '숨기기(Hide)'
숨기기(Hide)는 선에 있는 돌 한 개를 지정해 상대방에게 '문양이 보이지 않도록 아래로 향하게 뒤집어 놓으라'고 말해준다. 이때 선에 놓여있는 돌의 위치는 변하지 않는다.

center
'텔스톤: 왕의 한 수'의 6가지 행동 중 1개인 '교체(Swap)'
돌의 순서를 기억하기에 더 어려움을 주는 교체(Swap)는 선에 있는 돌 두 개(위로 향한 돌 2개, 아래로 향한 돌 2개, 위·아래로 향한 독 각각 1개씩)를 플레이어가 지정해 상대방에게 두 돌의 위치를 교체하라고 말해준다. 이때 두 돌이 향하는 방향(위・아래)은 변경되지 않는다.

주의 사항으로 배치, 숨기기, 교체를 할 때 해당 행동을 적용할 돌은 플레이어가 선택하지만 실제 행동은 상대방이 대신 수행한다. 선택한 행동이 완료되면 상대 플레이어의 차례가 된다.

center
'텔스톤: 왕의 한 수'의 6가지 행동 중 1개인 '엿보기(Peek)'
다음으로 숨겨진 돌의 문양을 잠깐 확인할 수 있는 엿보기(Peek)가 있다. 해당 행동을 취하는 플레이어는 아래로 향한 돌 한 개의 문양을 확인할 수 있지만 상대방은 볼 수 없다. 만약 상대방이 플레이어 또는 자신의 이전 차례에 점수를 획득했다면 세 개까지 엿볼 수 있다.

center
'텔스톤: 왕의 한 수'의 6가지 행동 중 1개인 '도전(Challenge)'
이제 점수를 직접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다섯 번째 행동은 도전(Challenge)이다. 숨겨진 돌을 선택하면 상대방은 그 돌의 문양을 추측해야 한다. 이후, 돌의 문양이 위를 향하게 뒤집는다. 상대방이 돌의 문양을 맞추면 점수를 획득하고 틀리면 플레이어가 점수를 획득한다.

center
'텔스톤: 왕의 한 수'의 6가지 행동 중 1개인 '과시(Boast)'를 설명 중인 라이언
게임의 승패를 결정지을 수도 있는 여섯 번째 행동으로 '과시(Boast)'가 있다. 과시는 상대방에게 선에 있는 모든 돌을 안다고 얘기하면 상대방은 세 가지 선택지인 믿습니다, 증명하세요, 저도 다 알고 있어요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믿습니다라고 말한 경우 플레이어는 점수를 획득하고 게임을 계속 진행하며, 증명하세요라고 말했다면 플레이어는 모든 돌을 뒤집으며 맞춰야한다. 다 맞춘다면 즉시 승리, 한 개라도 틀린다면 상대방이 승리한다.

마지막 세 번째 선택지로 상대방은 저도 다 알고 있어요를 선택해 플레이어의 과시 행동을 빼앗을 수 있다. 이 때는 플레이어가 1번과 2번의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상대방에게 점수를 주거나 위험을 감수하고 모든 돌을 맞춰보라고 할 수 있다.

center
'텔스톤: 왕의 한 수'의 4인 플레이에 대해 설명 중인 라이언
네 명이서도 '텔스톤'을 즐길 수 있다. 이 경우 두 명씩 팀을 지어 대각선으로 마주 보고 앉고 상대 팀 중 한 명은 자신의 옆에 앉는다. 구성은 같으며 순서는 시계 방향으로 진행된다. 팀 게임이기 때문에 팀원끼리 언제든지 대화할 수 있지만 테이블의 모든 플레이어가 들을 수 있도록 대화해야 한다. 이 버전에서는 일부 행동이 조금씩 변형된다.

상대방에게 배치, 교체, 숨기기를 지시할 때, 플레이어의 왼쪽에 앉은 상대방이 행동한다. 도전과 과시는 팀을 대상으로 이루어지지만 플레이어의 왼쪽에 앉은 상대방이 최후의 결정을 내린다. 엿보기 행동에서는 플레이어가 팀원에게 양보할 수 있으며 상대 팀이 직전에 점수를 획득했다면, 플레이어와 팀원이 3개의 돌을 나누어 확인할 수 있다. 과시는 팀원끼리 번갈아가며 숨겨진 돌의 문양을 말한다. 이때 과시를 시작했거나 빼앗은 플레이어가 먼저 말한다.

한편, '텔스톤: 왕의 한 수'는 영어 또는 독일어 버전으로 제공되지만, 게임을 즐기는데 텍스트가 필요하지 않고 언어별 디지털 설명서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안수민 인턴기자(tim.ansoomin@gmail.com)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