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프리뷰] 모바일로 돌아온 '바람의나라: 연'

원조 온라인게임 '바람의나라'가 모바일 신작 '바람의나라: 연'으로 우리 곁에 다시 온다. 넥슨이 슈퍼캣과 함게 개발 중인 '바람의나라: 연'은 '국내성', '12지신' 등 PC 원작의 맵과 몬스터를 100% 동일하게 적용하고 NPC(Non-Player Character)와 텍스트 상호작용까지 원작 감성 그대로 리소스와 콘텐츠를 구현해 많은 '바람의나라'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바람의나라: 연' 가로 모드 화면. 세로 모드도 완벽 지원한다.
'바람의나라: 연' 가로 모드 화면. 세로 모드도 완벽 지원한다.


'전사의 길' NPC.
'전사의 길' NPC.


넥슨은 PC 원작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조작감과 전투의 재미를 모바일에서 구현하기 위해 조작 버튼 시인성을 높이고 스킬 조합 사용법 등을 다방면으로 고려했다. 또 '레이드'와 '심연의 탑' 등 '바람의나라: 연'의 특색을 입힌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커뮤니티 요소와 파티 플레이의 강점을 녹여 내기 위한 채팅 시스템과 세로 모드에 심혈을 기울여 개발했다.

◆원작과 동일한 친숙한 세계관

'바람의나라: 연'은 원작 '바람의나라' 세계관인 유리왕과 호동왕자가 주인공인 삼국 시대 초기 배경과 동일하다. 고구려 2대 왕인 유리왕의 아들 대무신왕 '무휼'의 정벌담에 그의 차비 '연', 그녀의 아들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의 사랑 이야기가 중첩되는 차가운 역사서적 속에 숨어있는 가슴 아픈 가족사와 그 속에서 벌어지는 운명과도 같은 전쟁 이야기다.

◆원작 인기 직업 4종을 다시 만난다

'바람의나라: 연'은 원작 직업 4종(전사/도적/주술사/도사)을 제공해 개인 전투뿐만 아니라 파티 플레이에서도 조합에 따라 다양한 재미를 얻을 수 있다. 처음 캐릭터를 만들어서 시작을 하면 레벨 1에서부터 '평민'이라는 직업으로 시작하게 된다. 레벨 5가 돼야만 직업을 가질 수 있으며 각 직업별 역할에 따라 솔로 플레이, 파티 플레이 등 다양한 방식으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전사'는 강인한 체력과 강한 파워를 자랑하며 근접한 적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도적'은 공격과 방어가 가장 균형 있는 캐릭터로 근접 전투와 더불어 적과 떨어져도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주술사'는 원거리 공격이 특징인 직업으로 강력한 범위 공격과 상태 이상으로 적을 무력화한다. '도사'는 공격력과 사냥을 보조해주는 역할로 전투 상황을 유리하게 이끈다.

다양한 던전이 존재한다.
다양한 던전이 존재한다.


◆레이드-요일동굴 등 다양한 던전

*사냥터

'바람의나라: 연'에는 다양한 즐길거리가 존재한다. '던전'의 경우 메뉴 진입 시 ▲사냥터 ▲레이드 ▲요일동굴 ▲심연의탑 등 4가지 던전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사냥터'는 '일반 지역'과 PvP가 가능한 '위험 지역'으로 구분돼 있다. 각종 필드 사냥터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순간이동 비서'를 활용해 즉시 이동하거나 '이동' 버튼으로 자동으로 사냥터를 찾아 걸어갈 수 있다.

*레이드

50레벨 레이드 던전 '메마른 숲의 권속'. 난이도는 쉬움과 어려움으로 구분된다.
50레벨 레이드 던전 '메마른 숲의 권속'. 난이도는 쉬움과 어려움으로 구분된다.


'레이드'는 강력한 보스가 등장하는 던전으로 최대 4인이 본인의 역할을 수행해야 클리어가 가능한 협력형 콘텐츠다. '쉬움'과 '어려움' 난이도가 있으며,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레이드 메뉴 접근 시 레이드 공략을 위한 그룹원을 초대하거나 '그룹매칭'을 통해 자동으로 편성되는 그룹으로 던전에 입장할 수도 있다.

메마른 숲의 권속(람쥐왕).
메마른 숲의 권속(람쥐왕).
죽은 자들의 마을(혼주공)
죽은 자들의 마을(혼주공)


*요일동굴

'요일동굴'은 매일 변화하는 던전으로, '요일별 입장권'을 통해 진입할 수 있다. '쉬움', '보통', '어려움' 3단계 난이도로 나뉘며, 요일과 난이도에 따라 보상이 달라진다. '요일동굴' 진행 횟수에 따라 '누적보상'을 지급하고, 해당 요일의 동굴을 진행 시 '추가보상'을 제공한다.

요일동굴.
요일동굴.


*심연의 탑

'심연의 탑'은 끝없이 도전하며 캐릭터의 강함을 확인할 수 있는 던전이다. '심연의 장패 입장권'으로 입장할 수 있다. 각 단계마다 최초 공략 보상을 지급하고, 이후 반복 공략 시에도 보상을 제공한다.

심연의 탑.
심연의 탑.


◆무한장

'무한장'은 캐릭터의 강함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장소다. 1대1 개인전과 3대3 협동전이 있다. '친선 결투'와 '랭크 결투'로 구분되며, '랭크 결투'는 전적에 따라 8가지 '명예 등급'을 획득할 수 있다.

각 시즌마다 '개인전', '협동전'의 명예 등급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고, 1-3위, 4-50위, 51-100위 구간은 특별 시즌 보상을 별도로 제공한다. 월드맵에서 '무한장'으로 이동하면 대기실에서 각 시즌별 '명예 등급'을 드높인 '개인전'과 '협동전'의 상위 랭킹 3명의 수행자명과 동상을 확인할 수 있다.

무한장 대기실(가로모드).
무한장 대기실(가로모드).


◆신수 강화 시스템과 제작

'신수 강화 시스템'은 원작의 체마(체력, 마력) 시스템을 기반으로, 최고 레벨 달성 이후 성장 콘텐츠이다. 경험치를 모아 '체력'과 '마력'을 영구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으며, 각 직업마다 체력 또는 마력에 비례해 더욱 강력해지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도호귀인' NPC를 통해 99레벨부터 경험치를 100% 채우면 획득할 수 있는 '십억경'으로 체력과 마력을 증가시켜주는 '신수 강화'를 할 수 있다.

신수 강화.
신수 강화.


'제작'을 통해 더 강한 장비와 필요한 소모품을 획득할 수 있다. 아이템 제작에는 일정 시간이 소요되며, '촉매제'를 통해 시간을 단축하거나 금전을 절약할 수 있다. 무기, 방어구, 장신구를 비롯해 '레이드 장비', '용 장비' 등 다양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문파와 커뮤니티 시스템

뜻을 함께하는 수행자들과 '문파'를 만들어 활동할 수 있다. 5레벨부터 문파에 가입이 가능하며, 6레벨부터 문파를 창설할 수 있다. '문파 가입' 메뉴를 누르면 '추천문파'를 볼 수 있으며 '즉시 가입' 또는 '가입 신청' 후 승인을 통해

문파에 가입할 수 있다.

이용자 간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커뮤니티 시스템'도 알아두면 '바람의나라: 연'을 보다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채팅에서 캐릭터 얼굴 표정을 활용한 '감정표현'과 '이모티콘', '매크로'를 활용해 원하는 표현을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더욱 편리하고 자유롭게 채팅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가로/세로모드를 100% 지원하고, 채팅창의 크기와 투명도를 조정해 플레이에 지장을 받지 않으면서도 채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룹 사냥이나 레이드 참여 등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단톡방'과 '오픈 채팅방' 시스템도 구현됐다.

커뮤니티 기능도 다채롭게 구현됐다. 세로 모드도 지원해 더욱 편리하다.
커뮤니티 기능도 다채롭게 구현됐다. 세로 모드도 지원해 더욱 편리하다.
◆기타 편의 시스템

'국내성', '부여성', '12지신' 등 지역이나 '집중 사냥', '레이드' 등 목적에 따라 간편하게 그룹을 모집하거나 참여할 수 있는 '그룹 참여' 시스템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내 캐릭터 근처의 수행자를 찾아 그룹 모집이나 대화를 할 수 있는 '근처 수행자' 탐색 시스템도 구현됐다. 가까운 시약 상점으로 '즉시 이동'이나 걸어갈 수 있는 '시약 구매' 시스템도 활용하면 유용하다.

시약 구매 자동 이동 시스템.
시약 구매 자동 이동 시스템.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