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이슈] 로스트아크,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 포함 6관왕 '등극'

최고 영예 대통령상 수상…PC 온라인게임 유일 대상 후보
인기게임상, 기술창작상 4개 부분 수상해 총 6관왕 등극
스마일게이트 그룹, '포커스온유' 우수상까지 종합 7관왕


center
지원길 스마일게이트RPG 대표.
스마일게이트 RPG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MMORPG '로스트아크'가 2019년을 빛낸 대한민국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됐다.

'로스트아크'는 13일 부산 광역시 해운대구 우동 신세계 백화점 센텀시티점 9층 문화홀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에서 최고 영예의 대통령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로스트아크'는 스마일게이트 RPG가 개발한 쿼터뷰 액션 MMORPG로, 2014년 11월12일 최초 공개됐으며 2018년 11월7일 정식 출시됐다. 1000억 원의 개발비가 투입된 블록버스터 대작으로 이용자들의 많은 기대 속에 출시된 '로스트아크'는 서비스 개시 1주일 만에 동시 접속자수 35만 명을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모았다.

모바일게임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국내시장에서 '로스트아크'는 보기 드문 PC 온라인 흥행작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유일하게 PC 온라인게임으로 본상 후보에 올랐던 '로스트아크'는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되며 올해를 빛낸 게임으로 인정 받았다.

스마일게이트 RPG의 '로스트아크'는 인기게임상과 기술창작상 4개 부문(기획/시나리오, 사운드, 그래픽, 캐릭터)을 독식하는 등 대상 포함 6관왕에 올랐다.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의 VR게임 '포커스온유'는 차세대게임콘텐츠상을 수상해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7관왕의 기쁨을 누렸다.

스마일게이트 RPG 지원길 대표는 "'로스트아크'를 시작할 때만 해도 MMORPG를 개발하면서 한이 맺힌 개발자들이 많았다. 제대로 된 RPG를 성에 차게 만들지 못했는데 '로스트아크'로 대상까지 받게 되니 감회가 남다르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많이 떨린다"며 남다른 기쁨을 감추지 않은 그는 "7년 동안 개발했다. 긴 기간 동안 불확실성도 많고 변수도 많았다. 시장이 모바일 위주로 전환되기도 했고. 그 와중에서도 스마일게이트 그룹 의장님께서 물심양면 지원해주셨다. 가능성을 믿고 개발팀도 함께 했다. 그 결과가 오늘의 상으로 이어진 것 같다"고 공을 함께 한 이들에게 돌렸다.

지원길 대표는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좋은 게임이 나오기를 바라는 이용자들의 기대, 동료와 선후배들이 도와주신 덕분에 이룬 성과다. 오늘의 상이 끝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여기겠다. 부족한 부분 채우고 개선할 부분 보완하며 나아가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BTS월드' 개발사 테이크원컴퍼니는 굿게임상과 자율규제이행우수기업상을 수상해 2관왕에 올랐다. 넷마블이 퍼블리싱하는 '쿵야 캐치마인드',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는 우수상을 수상해, 넷마블 서비스 게임들이 5관왕에 올랐다. AIX랩은 우수개발자상 기획/디자인 부문과 프로그래밍 부문에서 모두 수상자를 배출해 2관왕에 올랐다.

엑스엘게임즈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베스트셀러 웹소설 IP 기반 모바일 MMORPG '달빛조각사'는 최우수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넥슨이 퍼블리싱한 대형 모바일게임 '트라하' 개발사 모아이게임즈는 스타트업 기업상을 수상했다.

문화재 관련 후원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LoL)' 국내 서비스사 라이엇게임즈 코리아는 사회공헌우수상을 수상했다. 펄어비스 전광배 팀장은 게임비지니스혁신상을 수상했다. 크래프톤은 '미스트오버'로 콘솔게임 우수상을 수상했다.

한편, '우리의 게임은 계속된다'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시상식 2부 행사 시작에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영상 메시지를 통해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 국내 게임산업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낙연 총리는 "게임이 당당한 한류 브랜드가 됐다. 외국 게임을 보고 자란 개발자들이 만든 게임을 세계 어린이들이 함께 즐기고 있다. 놀라운 성취에 경의를 표하며 다음 세대의 더 큰 성취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19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작 목록

굿게임상 : BTS월드(테이크원컴퍼니)
인기게임상 :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 RPG)
자율규제이행우수기업상 : BTS월드(테이크원컴퍼니)

우수개발자상 기획/디자인 : AIX랩 정원용 디자이너
우수개발자상 프로그래밍 : AIX랩 신정모

인디게임상 : 용사식당(팀 타파스)
스타트업 기업상 : 모아이게임즈
게임비지니스혁신상 : 펄어비스 전광배 팀장

기술창작상 기획/디자인 :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 RPG)
기술창작상 사운드 :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 RPG)
기술창작상 그래픽 :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 RPG)
기술창작상 캐릭터 :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 RPG)

차세대게임콘텐츠상 : 포커스온유(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
사회공헌우수상 : 라이엇게임즈 코리아

우수상 :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 쿵야 캐치마인드, 미스트오버
최우수상 : 달빛조각사(엑스엘게임즈)
대상 :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 RPG)

해운대=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골프/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