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이슈] 소니, PSN ID 변경 서비스 시작…2회 변경시 유료

[이슈] 소니, PSN ID 변경 서비스 시작…2회 변경시 유료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는 가정용 콘솔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이하 PS)의 온라인 서비스인 PSN의 온라인 ID 변경 서비스를 11일 오전 9시부터 시작했다.

SIE는 다른 온라인 게임 플랫폼과 달리 PSN의 이용자 ID 변경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많은 이용자들이 불만을 표한 바 있다. 이번 개편을 통해 PSN 이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새로운 온라인 ID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다만 PSN 이용자 ID를 마음껏 변경하기 위해서는 비용 지출이 뒤따를 전망이다. SIEK는 최초 1회에 한해 ID 변경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2회부터는 회당 1만 원(PS 플러스 가입자는 회당 5000 원)을 부과한다.

PSN 온라인 ID 변경을 원하는 이용자는 PS4 홈 화면 '설정'이나, PS 공식 사이트 '계정 설정'을 통해 ID를 변경할 수 있다. ID 변경 시 30일 동안 기존 ID를 병행 표기할 수 있으며, 구 ID로의 롤백 기능도 지원하다. 구 ID의 경우 해당 이용자만 다시 이용할 수 있으며 다른 이용자들은 사용할 수 없다. ID 롤백은 무료로 서비스가 제공된다.

다만 모든 게임에서 PSN 온라인 ID 변경 기능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SIEK는 해당 기능 테스트가 완료된 게임 목록을 제공하고 있다. 다만 2018년 4월1일 이후에 출시된 신작(리마스터 버전, 재출시 타이틀 제외)의 경우 온라인 ID 변경 기능을 모두 제공한다.

PSN 온라인 ID 변경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게임 이용자가 ID를 변경할 경우 리더보드에 순위가 나오지 않거나 사용자 계정과 게임 계정의 연결 해제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심한 경우 이용자가 지불한 요금 지불 콘텐츠나 벌었던 인게임 머니를 잃을 수도 있어 ID 변경 전 세심한 확인이 필요하다. SIEK측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ID를 되돌리면 대부분 해결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