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이슈] 난립하는 불법 도박, 단속도 쉽지 않아

홈페이지까지 운영하는 사설 서버.
홈페이지까지 운영하는 사설 서버.
게임의 사설 서버와 인터넷 방송 BJ가 공생하고 있다.

과거에는 단순히 경험치나 아이템 등 보다 빠르게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사설 서버를 이용했었지만, 최근에는 목적이 변경됐다. 게임을 즐기기보다는 도박을 하기 위해서 사설 서버를 이용하고 있는 추세다.

사설 서버와 연관된 문제는 이뿐만 아니다. 사설 서버와 관련된 행위가 불법임에도 불구하고 양지에서 버젓이 활동하고 있다. 인터넷 방송 BJ들은 사설 서버에서 게임을 하는 플레이를 콘텐츠로 선보이고 있으며, 심지어 사설서버를 홍보하고 있다.

◆ 도박장이 돼 버린 사설 서버

과거에는 사설 서버를 통해 게임을 즐기는 것이 목표였다면, 최근에는 이 흐름이 바뀌었다. 사행성 도박 시스템을 게임에 도입돼 현금이 오가는 도박의 장이 됐다.

사설 서버에서는 투견 싸움, 주사위 굴리기, 동물 경주와 같은 사행성 도박 시스템이 게임에 구현됐다. 정식 서버에는 이미 사라진 콘텐츠이지만 사설 서버 운영자는 이를 복원해 이용자들에게 도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도박을 제공하는 사설서버는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 지난 2018년 10월 이후 새롭게 오픈한 서버의 수가 40개에 육박하고 있을 정도다. 사설 서버에서는 하루에 1000회 넘게 도박 콘텐츠가 진행되고 있으며, 베팅 한도가 없어 수천만 원까지 베팅이 가능하다.

◆ 사설 서버 홍보하는 BJ …돈 벌기 위해 자극적인 방송

사설 서버 운영자는 과거에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나 커뮤니티에 광고로 홍보를 했었지만, 최근에는 인터넷 방송의 대중화로 BJ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BJ는 사설 서버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콘텐츠로 하고 있으며, 배너 광고와 홍보를 하며 사설 서버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BJ는 시청자 수와 회원가입 수 등에 따라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시청자를 늘리고 홍보를 극대화하기 위해 하나의 방송 플랫폼만 이용하지 않고 복수의 방송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또 방송에 본인 인증이나 19세 미만은 시청하지 못하게 하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도 걸지 않고, 속옷만 입고 춤을 추거나 고액을 도박에 베팅하는 등 자극적인 장면을 선보이고 있다.

◆ 거래되는 사설 서버 게임 머니

사설 서버 게임 재화를 전문적으로 거래하는 사람들도 존재하는데 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거래를 하고 있다. 게임 속 특정 위치에서 거래를 하기도 하며, 업체를 이용하거나, 아이템 거래 사이트를 이용하기도 한다.

게임 속 특정 위치에서 캐릭터를 대기시킨 뒤 거래가 가능한 방법을 알려주거나, 홍보를 통해 접촉한 사람에게는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해 거래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경찰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속칭 '머니상' 이라는 업체를 내세워 게임 재화를 팔 때보다 저렴한 가격에 게임 머니를 매입해 이중으로 불법 이익을 챙기고 있다.

이뿐만 아니다. 사설 서버 이용자들은 아이템 거래 사이트를 통해 다른 이용자와 거래를 하고 있다. 사설 서버는 불법이자 사행성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아이템 거래 사이트를 통해 거래를 할 수 없지만, 이용자들은 서비스가 종료된 게임 섹션에서 게임 머니를 거래하고 있다.

지난 2017년 게임핵 및 사설서버에 관한 처벌 법이 시행됐다. 사설서버에 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리고 이를 어긴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오경택 기자 (ogt8211@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