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이슈] 넥슨 장수 게임 '던파', 13년-6시즌의 업데이트 역사

2005년 8월 서비스가 시작된 '던전앤파이터'는 오는 8월 10일이 되면 서비스 13주년을 맞이한다. 국내 대표 장수 온라인게임으로 자리매김한 '던전앤파이터'. 지금까지 서비스 될 수 있었던 이유는 꾸준한 콘텐츠 업데이트와 다양한 이용자 행사를 진행하며 오랜 기간 많은 유저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던전앤파이터'는 현재까지 시즌1 부터 5까지 진행됐으며, 시즌 안에 액트(Act)별 대규모 업데이트로 구성됐다. 지난 7월 13일에는 '던전앤파이터 미디어 데이'를 통해 '시즌6. 할렘'이 최초 공개함과 동시에 오는 8월 9일에는 정식 업데이트가 예정됐다.

2006년 1월 시즌1부터 시작된 대규모 업데이트는 '시즌 6.할렘'까지 예정돼있다. 짧게는 1년 길게는 3년 마다 시즌 업데이트가 이뤄져왔는데, 새로운 액트가 시작될 때 신규 직업이나 전직 추가, 최대 레벨 확장, 신규 던전, 새로운 스토리 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됐다.

13년 동안 수없이 많은 업데이트를 거쳐온 '던전앤파이터'. '던전앤파이터' 서비스 13주년을 기념해 지금까지 진행돼 온 시즌을 정리해봤다.

◆ 총 12개의 액트로 구성된 '시즌 1'

시즌1 액트10 귀신의 질주 만렙확장(60) 포스터.
시즌1 액트10 귀신의 질주 만렙확장(60) 포스터.
지난 2006년 1월 24일 진행된 시즌1 업데이트는 외전 시리즈를 제외하고도 총 12개의 액트로 구성됐다. '마녀의 유희'로 시작돼 '세계전쟁', '신수의 전이'를 거쳐 '운명의 사슬을 끊다'로 마무리됐다.

시즌1의 핵심 콘텐츠는 마법사(여)와 프리스트(남) 캐릭터 추가 및 1차 각성 도입이다. 신규 캐릭터 마법사(여)와 프리스트(남)이 추가됐으며 귀검사(남), 거너(남), 격투가(여), 마법사(여)의 1차 각성이 가능해졌다.

이밖에도 최고레벨이 50에서 60으로 확장됐으며, 전문직업, 강화, 헬 모드가 도입돼 아이템 파밍 및 업그레이드 시스템의 기반이 마련된 시즌이다.

◆ 통합 서버 결투장 오픈으로 본격 PVP 시대 열린 '시즌2'

2nd 임팩트 미지로의 출발(해상열차,70확장) 포스터.
2nd 임팩트 미지로의 출발(해상열차,70확장) 포스터.
시즌2는 2008년 5월 29일 시작됐는데, 주요 내용은 '던전앤파이터'의 핵심 콘텐츠 중 하나인 '결투장'의 서버가 통합됐으며, 성별에 따른 캐릭터 추가 및 흑요정 종족의 신규 캐릭터 '도적' 추가와 이계 던전과 크로니클 아이템, 증폭과 재련으로 아이템 파밍과 업그레이드의 재미를 강화가 주된 콘텐츠였다.

또 최고레벨은 60에서 70으로 확장됐으며, 신규 지역 루프트하펜을 비롯해 신규 던전 7종, 이계 던전과 고대 던전에 신규 던전, 지옥파티 시스템(헬 던전 병합) 등이 생성됐다.

이뿐만 아니라 마법 봉인 아이템과 크로니클 아이템도 추가됐으며, 장비 증폭 시스템과 재련 시스템이 도입되기도 했다.

◆ 캐릭터와 시스템 개편으로 편의성 향상된 '시즌3'

뉴-밸런스 대규모 밸런스 패치가 이뤄진 시즌3 포스터.
뉴-밸런스 대규모 밸런스 패치가 이뤄진 시즌3 포스터.
첫 외전 시즌이 도입된 시즌 3는 시간의 문은 다양한 신규 던전과 캐릭터와 시스템 개편으로 이용자들의 재미와 편의성이 업그레이드된 시즌이다.

일반 던전 8종과 고대 던전 1종이 추가됐으며, 이계 던전 활성화 및 고대 던전 보상이 강화되는 개편이 이뤄졌다. 이뿐만 아니라 귀환 시스템 혜택이 추가되는 등 각종 이용자 편의 시스템이 개선됐다.

외전 시즌까지 진행되며 최고레벨도 70에서 85까지 총 15레벨이 향상되는 동시에 전직 레벨도 20에서 15로 낮아져 보다 빠르고 쉬운 육성이 가능하도록 성장 난이도가 대폭 완화된 시즌이었다.

◆ 완전히 새로워진 스토리와 세계관 열린 '시즌4'

시즌4 액트 16 차원을 달리는 소녀 포스터.
시즌4 액트 16 차원을 달리는 소녀 포스터.
시즌4에는 새로운 스토리와 세계관의 추가로 '던전앤파이터'의 콘텐츠가 재정립됐다. '대전이'로 인해 아라드 및 세인트혼 지역에 있는 캐릭터들이 모두 실버크라운으로 이동했다. 이로 인해 새로운 캐릭터 생성 시 마을의 시작은 실버크라운으로 변경되는 등 천계나 쇼난, 세인트혼에서 아라드 대륙으로 이동하는 방법이 변경되기도 했다.

또 각종 신규 지역과 던전이 추가됐다. 실버크라운, 시궁창, 언더풋, 베히모스, 북의 쉼터 신규 지역이 신설됐으며, 전이된 아브노바, 멜트다운, 표류동굴, 역천의 폭포, 안톤 레이드 등 많은 던전도 생성됐다.

신규 캐릭터 나이트와 마창사, 귀검사(여), 도적 전직 2종 추가 및 업데이트를 비롯해 마법사(남)은 신규 전직 3종(블러드 메이지, 스위프트 마스터, 디멘션워커)이 추가되며 '던전앤파이터' 최초 5개의 전직을 보유한 직업이 탄생했다.

◆ 진전 보인 스토리와 세계관의 '시즌 5'

시즌4 액트5 기사단 집결 포스터.
시즌4 액트5 기사단 집결 포스터.
지난 2016년 시작된 시즌 5 마계는 오랜 기간 스토리를 통해서만 언급된 궁금증과 기대감을 해소시킨 시즌이었다. 마계 지역이 업데이트 되면서 새로운 콘텐츠 '루크 레이드'의 존재로 인해 '던전앤파이터' 스토리와 세계관이 크게 진행됐다.

또 오리진 업데이트로 복잡했던 시나리오가 개선됐다. '던전앤파애터'는 당시 '대전이' 업데이트로 인해 복잡한 스토리의 구성을 보이고 있었는데, 오리진 업데이트로 스토리와 시나리오 모드가 직관적으로 개선됐다.

시즌 5에는 최고레벨은 86에서 90으로 확장됐으며, 최대레벨 확장으로 인해 90레벨 신규 아이템이 추가됐다. 또 시나리오 던전 5종을 비롯해 스페셜 던전, 신규 레이드도 새롭게 선보였다. 나이트, 마창사, 마법사(남)의 신규 전직 추가와 프리스트(여)의 4종이 2차 각성 가능해졌다.

◆ 쉬워진 아이템 파밍의 '시즌6'

시즌6 파이트클럽의 모습.
시즌6 파이트클럽의 모습.
오는 9일 업데이트가 예고돼 있는 '시즌6. 할렘'은 화려한 번화가와 어두운 빈민가가 공존하는 신규 지역 '할렘'을 배경으로 거대한 악의 세력 '카쉬파'가 모험가의 적으로 등장하게 된다.

특히 이번 '시즌6'의 핵심은 이번 겨울 업데이트 예정인 '프레이-이시스' 레이드를 대비해 아이템 파밍이 쉬워진다는 점이다. 신규 이용자와 복귀 이용자 모두 꾸준히 노력하면 무리 없이 강력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이미 높은 수준의 아이템을 갖춘 기존 유저들은 조금 더 수월하게 아이템을 파밍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파밍 던전과 시스템이 제공된다.

이밖에도 최고 레벨이 90에서 95로 확장되며 최대레벨 아이템이 추가된다. 시나리오 던전 6종, 어썰트 모드, 미명의 틈, 순환의 고리 던전이 새롭게 추가되며, 기존 콘텐츠인 에컨던전과 안톤/루크 파밍이 개선된다. 다음달인 9월에는 스킬 커스터 마이징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오경택 기자 (ogt8211@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