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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 파이널 CBT서 확 달라진 '로스트아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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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등장한 PC MMORPG 대작 '로스트아크'가 정식 출시를 앞두고 최종점검에 나선다. 스마일게이트 RPG가 개발 중인 '로스트아크'의 마지막 비공개 테스트(파이널 CBT)가 23일 시작된 것.

'로스트아크'는 압도적인 퀄리티의 비쥬얼과 독특한 전투 시스템으로 몰이 사냥의 화끈한 쾌감을 극대화한 핵 앤 슬래시 방식의 온라인 MMORPG로 전투의 재미와 이용자간의 협동과 경쟁이 이뤄지는 다양한 콘텐츠가 방대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탄탄한 스토리와 잘 어우러진다.

◆ 로스트아크 주요 특징

언리얼 엔진4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로스트아크'는 동서양을 아우르는 방대한 세계관을 자랑한다.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환경요소가 변하는 인게임 연출과 시네마틱 요소가 적용된 다양한 종류의 아크 던전을 통해 아크를 찾아 떠나는 핵심 스토리는 이용자들의 몰입감을 높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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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적을 쓸어버리는 '핵 앤 슬래시' 본연의 재미에 초점을 맞춰 쉬우면서도 이용자 숙련도에 따라 다양한 연계가 가능한 1대다 전투가 구현됐다. 각각 고유의 스킬 시스템을 갖춘 12종 이상의 클래스(파이널 CBT 기준 12종)를 플레이할 수 있다.

스킬에 각종 특성을 부여할 수 있는 트라이포드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의 성향에 따라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직업군 별 고유 스토리 라인으로 각 클래스를 플레이할 때 마다 완전히 새로운 게임을 플레이 하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전투와 사냥의 재미뿐만 아니라 항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대륙과 섬을 탐험하고, 그 안에서 다른 이용자들과 협력하고 경쟁할 수 있으며 보스 레이드, PVP 콘텐츠, 생활형 콘텐츠, 수집형 콘텐츠 등 MMORPG로서 무한한 확장성을 가진 '로스트아크'. 이용자들은 '로스트아크'의 다양한 콘텐츠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보다 쾌적한 전투 위한 전투 시스템 개편

'로스트아크' 파이널 CBT 버전에서는 여러 변경 사항이 적용됐다. 먼저 전투 시스템이 개편돼 이용자들이 전투를 보다 쾌적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모든 클래스가 제한(스킬사용) 없이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상기가 도입됐으며, 경직/피격 모션 발동 빈도를 낮췄다. 또한 피격 모션 발동 스킬은 공격 범위를 사전에 알 수 있도록 효과를 추가하고 스킬 시전 딜레이를 둬 이용자들이 상황에 맞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무력화 시스템도 개선됐다. 몬스터에 무력화 게이지를 추가해 전투 상황에서 몬스터의 무력화 상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몬스터의 무력화 수치가 일정 이상 쌓이면 탈진 상태가 돼 집중 공격이 가능하며, 클래스나 스킬에 따라 무력화 상태 몬스터에 대한 공격력이 달라진다.

전투 과정에서 후위 공격 개념이 도입됐다. 앞과 뒤의 개념이 생겨 후방에서 적을 공격할 경우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단순 연타 공격보다 상대 뒤를 잡고 공격하는 방식이 유효해져 전투 과정에서 컨트롤하는 재미가 더해질 전망이다.

◆이용자 편의성 고려한 시스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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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표 시스템을 이용하면 다양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로스트아크' 파이널 CBT 버전을 통해 이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정보를 빠르고 편하게 검색할 수 있는 '이정표' 시스템이 가장 대표적이다. 이용자들은 '이정표' 시스템을 활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인벤토리 공간이 확장된 것도 파이널 CBT 버전에서 달라진 점. 또한 몬스터 카드가 전용 인벤토리에 보관돼 관리가 한층 수월해졌다. 인벤토리에 장비 즉시 분해 기능이 추가돼 마을에 방문하지 않고도 필요 없는 장비를 바로 분해할 수 있게 됐다.

아이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아이템 사전 또한 추가됐다. 스킬 프리셋 기능이 도입돼 각 상황마다 필요한 스킬을 미리 지정해 두면 편리하게 교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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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프리셋을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스킬을 변경할 수 있다.

◆항해 콘텐츠 개선과 이동 스트레스 줄여줄 탈것 추가

전장이 방대한 MMORPG에서는 지역간 이동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전장이 넓을수록 콘텐츠가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지역간 거리가 멀 경우 길을 찾기 힘들거나, 이동에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어져 이용자들을 지치게 만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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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탈것을 추가해 이용자들의 이동 편의성을 높였다.

'로스트아크' 파이널 CBT 버전에서는 이용자들의 이동 스트레스를 줄이고 빠른 게임 진행이 가능하도록 탈것이 추가됐다. 게임 초반부 구간 퀘스트를 통해 획득 가능해 누구나 탈것의 도움을 받아 보다 빠르게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항해를 통하지 않고도 주요 대륙을 이동할 수 있는 '정기선'이 추가돼 이용자들의 이동을 돕는다.

항해 콘텐츠에도 적지 않은 개선 패치가 단행됐다. 항해 도중 발견되는 모든 오브젝트(해적선, 난파선, 해양 생물체 등)가 특정 위치가 아닌 무작위로 생성되도록 변경됐다. 이에 따라 꾸준히 바다를 항해하며 탐색 작업을 해야만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게 됐다. 보물 인양이나 해저 탐사 등 항해 도중 즐길 수 있는 탐험 콘텐츠의 비쥬얼 효과도 강화돼 탐험의 느낌을 더욱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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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선을 이용해 항해를 통하지 않고 다른 대륙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됐다.

◆다양한 요소 추가된 장비 시스템

장비 시스템에도 다양한 변화가 적용됐다.

먼저 장비 연마 성공에 따라 스킬 강화 효과가 추가된다. 기존의 경우 장비를 연마할 경우 기본 능력치만 상승했으나 개편 이후 연마 성공 단계에 따라 스킬이 강화된다. 또한 연마를 통해 얻은 스킬 강화 효과는 '연마 효과 변환'을 통해 변경 가능하다.

룬 시스템도 추가됐다. 일정 레벨 이상의 무기와 방어구는 룬을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을 보유하게 되며, '해금석'을 이용해 슬롯을 오픈하면 룬을 장착할 수 있다. 슬롯과 같은 색깔의 룬을 장착하면 기본 능력치를 올려주거나 저항, 특정 계열에 대한 추가 피해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밖에도 반지에 다양한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 '각인 시스템'이 추가됐다. '각인 조각'을 모아 완전한 각인을 획득하면 '각인 도구'를 이용해 반지에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회복 아이템 효과를 50% 높여주는 '약물중독', 이동기 사용 중 무적이 되는 '무적 회피',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으면 3초간 무적 상태가 되고 이때 받는 피해의 50%를 회복하는 '위기 모면' 등 재미있고 특별한 효과들이 많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어빌리티 스톤 세공에 성공할 때마다 증가하는 능력치와 하락 능력치가 직관적으로 표시돼 더 이상 어빌리티 발동 포인트를 계산하지 않아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호감도 시스템 개편과 성향 시스템 도입

기존에 단순히 호감도를 올려 보상을 얻는 수단에 그쳤던 NPC와의 호감도 시스템 또한 개편됐다. NPC의 성격을 더욱 부각시키고 보다 감성적으로 이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변경됐다. NPC와의 호감도가 올라가면 다음 단계의 호감으로 발전할 수 있는 특별한 퀘스트가 발생한다. 호감도 퀘스트를 통해 각 등장인물들의 깊은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다.

선물 전달 UI가 새롭게 추가됐다. 인벤토리에서 일일이 선물을 찾지 않아도 되며, 창고에 넣어둔 아이템도 선물할 수 있게 됐다.

성향 시스템도 도입됐다. 성향 시스템은 체력, 힘 등 캐릭터의 전투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성격적인 부분에서도 변화와 성장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게임 플레이를 더욱 다채롭게 하고자 이번 파이널 CBT 동안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캐릭터의 성향은 지성/담력/‘매력/친절 4가지로 나뉘며, 이용자들은 퀘스트, 업적, 몬스터 처치 등 게임 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선택에 맞는 성향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다. 성장시킨 성향 수치에 따라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나고 이벤트의 발생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기공사-호크아이, 신규 클래스 2종 추가

파이널 CBT를 맞아 신규 클래스인 기공사와 호크아이가 추가됐다. 기공사(Soul Master)는 격투가 계열의 클래스로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에서 강력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 캐릭터이다. 내공을 자원으로 사용하며 근거리에서는 신체 강화를 통한 강력한 체술 연계 공격을, 원거리에서는 내공을 사용한 장법 공격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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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클래스 호크아이와 기공사.

내공을 모아 3단계에 걸쳐 캐릭터의 성능을 크게 강화할 수 있는 '금강선공'을 통해 한정된 시간 동안 높은 피해를 입히는 것이 가능하다. 트라이포드의 특성 조합에 따라 팀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형 클래스로 운용할 수도 있다.

호크아이는 헌터(기존 거너)계열의 클래스로 활을 무기로 사용하는 원거리 공격수이다. 활을 이용해 스타일리시하고 독창적인 전투 스타일을 자랑하며 마치 사냥꾼처럼 상대의 움직임을 봉쇄하고, 시야를 차단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화살을 사용해 화려한 기술연계가 가능하다. 기계매 '실버호크'를 소환한 전투는 호크아이만의 아이덴티티로 트라이포드 특성 조합에 따라 '은신'을 활용한 다양한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

◆워로드 하향 등 캐릭터 밸런스 조정

기존 캐릭터의 밸런스 조정 패치도 이뤄졌다.

먼저 바드의 회복 세레나데 작동 매커니즘을 좀더 액션 RPG에 적합한 방식으로 변경했다. 단순히 스킬 버튼만 누르면 파티원들의 체력이 회복 되는 방식이 아닌, 힐링 구역을 이용자가 지정하고 해당 구역 내에서만 체력이 회복되는 방식으로 변경돼, 세레나데 사용 타이밍과 위치 선정이 매우 중요해졌다. 힐링 구역 내에 위치한 파티원의 수에 따라 각 파티원 별 회복되는 체력의 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파티원간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워로드의 PVP 밸런스도 조정됐다. 시간이 지나면 '상태 이상 면역'과 '피격 이상 면역' 효과를 부여해 워로드의 방어력을 크게 상승시켜주던 '실드 게이지' 충전 방식을 단순 시간 경과에서 워로드가 능동적으로 전투에 참여해 공격해야만 충전되는 방식으로 변경해 다른 클래스들이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실드의 경우 피격 이상 면역효과는 유지하지만 상태 이상 면역효과가 삭제됐다. 워로드 클래스가 사용할 경우 너무 높은 효율을 보이던 승리의 문장 '수호자의 망토'와 '기사회생' 효과도 수정됐다.

◆베른성과 슈레튼 지하 투기장 등 신규 지역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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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지역 '베른성'에서 이용자들은 고급 마법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신규 지역도 대거 추가됐다. 다양한 종족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대도시 '베른성'이 파이널 CBT 버전에 새로 추가됐다. 베른성은 마법 종족 '실린'들이 개척한 땅 '베른 대륙'을 대표하는 최대 도시로, 여왕 '에아달린'이 기거하고 있다. 각 대륙과 종족들에게 개방적인 정책 덕분에 고도로 발달된 마법 기술과 높은 문화수준을 자랑합한다. 베른성 대도서관에는 최신 마법 기술이 넘쳐나고, 이용자들은 최고 수준의 마법 아이템과 장비를 베른성에서 구할 수 있다.

신규 PVP 경기장 '슈테른 지하 투기장'도 추가됐다. 신체의 기계화로 종족의 진화와 발전을 추구하는 대륙 '케나인'의 대도시 '슈테른' 지하에 신규 PVP 경기장 '지하 투기장'이 새롭게 등장하는 것. 지하 투기장 관중들은 매우 거칠어 경기 중 물건을 이용자에게 던져 승부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이번 파이널 CBT에서 베른 대륙 서쪽의 거대한 바다와 다양한 섬들이 추가로 공개된다. 서쪽 바다는 항해 난이도가 높은 위험 지대로 탐험을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지만 그만큼 재미있고 신기한 섬들을 발견할 수 있다.

◆신규 레이드 보스와 미니게임 추가

새로운 가디언들이 이번 파이널 CBT에 추가됐다. 신규 가디언들은 매우 강력한 레이드 보스로 2차 CBT때 등장한 가디언보다 더욱 높은 난이도로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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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레이드 보스 '아카테스'.

사자의 형상에 날개를 가진 신성한 빛을 수호하는 성스러운 가디언 '아카테스'는 빛과 불꽃의 힘을 사용한다. '칼엘리고스'는 푸른 뇌전을 다루는 고대의 가디언으로 빠른 스피드와 전기의 힘을 사용한다. '흑야의 요호'는 9개의 꼬리를 가진 구미호 형상의 가디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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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호 형상의 신규 레이드 보스 '흑야의 요호'.

'실리안의 지령'을 통해 즐길 수 있는 네 번째 콘텐츠 '시련의 회랑'이 추가됐다. '타워 오브 쉐도우', '플래티넘 필드', '큐브'에 이어 등장한 '시련의 회랑'은 최고 레벨 달성 이후 참여 가능한 최종 콘텐츠 중 하나로, 이용자들은 소규모 파티를 구성해 옛 고대 종족 '할'의 유적에 등장하는 강력한 보스 몬스터를 사냥하고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보스 러시 방식의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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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련의 회랑.

'로스트아크' 게임 내 미니게임인 '카드 배틀'도 추가됐다.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게임 내 NPC와의 관계 형성을 통해 카드를 획득할 수 있으며, 아주 특별한 조건을 만족시켜야만 얻을 수 있는 희귀 카드도 존재한다. 이용자들은 자신만의 카드 덱을 만들고 카드를 강력하게 성장시켜 게임 내 다양한 NPC와 실력을 겨룰 수 있다.

자신이 선택한 클래스의 모든 스킬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전투 연습에 활용할 수 있는 '트리시온 수련장'도 추가됐다. 이용자들은 스킬 포인트나 레벨의 제한 없이 클래스의 모든 스킬과 트라이포드 시스템을 체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스킬을 확인하고 향후 성장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다. '트리시온 수련장'은 게임 내 NPC 베아트리스에게 말을 걸면 이동할 수 있다.

◆기타 수정사항

성장 구간 퀘스트도 개편됐다. 애니츠 지역 퀘스트가 전면 개편돼 메인 퀘스트의 비무제에서 반드시 져야 하는 스테이지가 제거됐으며, 상대를 파악한 뒤 대전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너무 복잡한 구조로 진행되던 메인 스토리를 비무제와 하백의 음모를 파헤치는 이야기 중심으로 재구성해 몰입감 있고 전달력 높은 스토리로 재탄생시켰다. 퀘스트 동선 및 스퀘어홀 위치 조정을 통해 쾌적한 플레이 경험을 제공한다.

모든 대륙의 플레이 환경 또한 개선됐다. 항해 이후 대륙마다 배치돼 있던 '에필로그 퀘스트'를 성장 구간에서 삭제하고 추후 즐길 수 있는 형태로 변경해 더욱 빠른 성장이 가능해졌다. 또한 전 모험 구간에 스퀘어홀을 추가해 이동 편의성을 한층 개선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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