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온라인 매니지먼트 야구 게임 '프로야구2K' 프리뷰

center
◆개요
· 게임명: 프로야구2K
· 개발사: 넥슨 및 2K 스포츠 공동 개발
*2K 스포츠: 테이크투인터렉티브 소프트웨어의 자회사
· 장르: 온라인 야구 게임/스포츠
· 플랫폼: PC 온라인
· 서비스 일정
- 2012년 11월15일~11월24일 1차 비공개테스트 실시
- 2013년 3월14일~3월23일 2차 비공개테스트 실시 예정
- 2013년 상반기 OBT 예정
· 게임 설명

center

'프로야구2K'는 지난 2011년 5월부터 넥슨이 2K 스포츠와 손잡고 공동 개발한 온라인 매니지먼트 야구 게임으로, 최고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콘솔 실사 야구게임 '2K 시리즈'의 2012년도 최신 엔진을 바탕으로 KBO 공식 기록 데이터와 선수의 그래픽을 게임에 반영, 기존에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롭고 혁신적인 야구 게임으로 재탄생 됐다.

현재 출시된 실사형 야구 게임들이 '액션' 중심이라면, '프로야구2K'는 자신만의 구단을 만들고 육성하는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다. 보기만 하는 시뮬레이션을 넘어 실시간 작전전술 및 투타개입이 가능한 '액션개입 시스템'이 도입, 경기 관전 중 결정적인 순간에 직접 투수 혹은 타자로 경기에 개입해 승부의 흐름을 바꿀 수 있도록 했다.

'프로야구2K'는 기존의 시뮬레이션 게임이 보여준 한계 또한 극복했다. 대개의 매니지먼트 게임이 무조건적으로 좋은 선수카드를 수집해야만 승부에서 이길 수 있었던데 반해 '프로야구2K'는 비록 능력치가 낮은 선수라고 할지라도 게임 내에서 제시하는 폭 넓은 육성 시스템을 통해 얼마든지 이용자가 원하는 선수로 키울 수 있다. 또 이용자가 게임 중 획득한 팀 효과 아이템 등 다양한 육성 방식을 이용할 경우 같은 선수 구성일지라도 완전히 다른 컬러의 팀을 만들 수 있다.

엔진 - 콘솔 실사 야구게임의 명작 2K 시리즈의 2012년도 최신엔진을 기반으로 리얼한 그래픽 구현
시뮬레이션+액션 - 시뮬레이션 기반으로 실시간 작전 전술 및 투타개입이 가능한 '액션개입시스템'
육성 - 카드수집이 아닌 스카우트 방식을 통한 선수수급이 가능하며, 폭넓고 다양한 육성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선수로 성장시킬 수 있음
팀효과 싱글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팀 효과를 획득할 수 있어 같은 선수구성이라도 이용자가 원하는 컬러의 팀을 만들 수 있음


◆게임 모드
'프로야구2K'는 시뮬레이션과 액션의 모든 요소를 하나의 타이틀에 담아낸 게임으로, 각각의 재미요소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게임 모드를 지원한다.

1.페넌트레이스 모드

center

1)진행 방식
'페넌트레이스모드'는 이용자가 한국 프로야구 9개 구단 중 하나의 감독이 되어 실제 프로야구와 동일한 방식의 리그를 진행하는 게임모드이다. 이용자는 감독이 되어 선수 영입에서부터 선수 능력치와 컨디션, 팀 전략에 따른 로스터 구성, 그리고 야구의 묘미라고 할 수 있는 전술지시와 같은 치열한 수싸움까지, 마치 실제 경기와 같은몰입감을 느끼며 플레이 할 수 있다. '페넌트레이스 모드'에서 이용자는 10개 팀으로 구성된 리그에 주간단위로 참여하게 되며, 한 주간총 120경기의 경기를 진행한다.매주 토요일에는 상위팀간 포스트 시즌을 치러 우승팀을가리게 된다. 리그 성적에 따라 소속리그에서 상위리그로 승격하거나 잔류, 하위리그로 강등되는 승강제로 운영되며, 매주 경기결과에 따라 '골든글러브'와 같은 시상도 진행된다.

2)플레이 특징
'페넌트레이스 모드'의 차별적인 재미는 바로 액션개입 시스템이다. 액션개입 시스템은 기존 온라인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과는 달리, 관전 중 결정적인 찬스나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에서 감독으로 개입하여 작전지시를 내리거나 직접 타자 혹은 투수로 경기에 참여해 액션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작전지시는 횟수 제한이 없으나 액션개입 횟수는 경기 당 3회로 제한하여 결정적인 순간에 개입, 더욱 짜릿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3)리그 구성
총 10개의 팀이 1개의 리그를 구성하여 6일간총 120경기를 진행하고, 6일간의 리그기록을 통해 상위 4개팀이 포스트시즌을 치르는 방식이다.

4)팀 구성
'페넌트레이스 모드'에서 진행된 팀 통산전적 및 선수 개인별 기록은 모두 데이터로 누적, 팀 선수들의 현황과 성장/하락세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팀 운영에 잘 반영하는 것이 높은 성적을 거둘 수 있는 지름길이다. 리그 레벨에 따라 팀 선수들의 샐러리캡(연봉총합 제한)이 존재하며, 상위리그로 올라갈수록 연봉총합이 높아져 점점 더 좋은 선수들로 팀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팀이 좋은 성적을 거둘수록 선수들의 능력치도 변화하기 때문에 이용자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선수들을 영입해 나만의 팀을 키워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2.멀티플레이 모드

center

1)진행 방식
'멀티플레이 모드'는 다른 이용자들과 직접 대결을 펼치는 액션 PVP 플레이 모드로, 친선PVP 모드와 슈퍼심 모드 두 가지로 나뉘며, 모든 '멀티플레이 모드'는 인공지능과 플레이할 수 있는 연습경기를 지원한다.

- 친선PVP 모드: 다른 이용자들과 100% 액션 플레이로 대결을 펼치는 방식
- 슈퍼심:'페넌트레이스 모드'의 장점과 액션 플레이의 장점을 합친 게임 모드로, 자동 플레이 관전과 액션 개입을 모두 지원한다. 다른 이용자들과 '페넌트레이스(시뮬레이션) 모드'를 플레이하다가, 중요한 타이밍에 직접 개입해 작전 지시 및 액션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

2)플레이 특징
다른 이용자와의 직접 대결을 통해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즐길 수 있다. 직접 공을 치고 던지는 액션 플레이를 즐기는 이용자라면 '친선PVP 모드'를, '패넌트레이스'의 재미와 액션의 재미를 함께 즐기고 싶은 이용자라면 '슈퍼심 모드'를 플레이 해볼것을 권장한다. '멀티플레이' 모드의 경기이닝은 3이닝 단위(3이닝, 6이닝, 9이닝)로 이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다.

3)팀 구성
'페넌트레이스 모드'와는 달리 팀 선수 샐러리캡이 없어 자유롭게 최고의 선수진를 구성해 경기를 즐길 수 있다.

3.싱글플레이 모드

center

진행 방식
'싱글플레이 모드'는 다른 이용자와의 대결이 아니라, 혼자서 AI를 상대로 대결을 펼치는 플레이 모드로, 현재 '프로야구2K'의 액션 조작법을 익힐 수 있는 타격, 수비, 주루의 튜토리얼을 제공한다.


◆2차 비공개테스트 콘텐츠주요 특징
1.1차 비공개테스트 결과를 반영, 한층 업그레이드 된 편의성


1)페넌트레이스 모드 경기 시간 단축

center

'작전 지시 예약/액션 개입 예약' 기능 추가, 투구 위치에 대한 노출 시간 단축, 상황판 UI 개선 등을 통해 한 경기 당 소요 시간을 평균 15~20분 수준으로 조정했다.경기 시간 단축으로 경기를 관전하거나 정시에 열리는 경기를 준비하는데도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2)조작 난이도 조정

center

간편한 조작법 구현을 위해, 액션 조작의 옵션을 새롭게 제공한다. 스페이스바 버튼으로 타격과 투구 등 기본동작을 진행하는 간단한 조작법을 제공하며, 투구 제스처도 구질 선택과 투구를 원키로 조정하여 간편화했다. 이와 더불어, 기존 콘솔 버전의 디테일한 조작을 원하는 이용자를 위해 세밀한 조작법도 지원한다.

2.사실적인 모델링

center

'프로야구2K'는 콘솔 실사 야구게임 '2K 시리즈'의 2012년 최신 엔진을 바탕으로 리얼한 그래픽을 구현해낸 게임이다. 특히 선수 모델링의 경우 한국선수 특유의 얼굴 골격과 생김새를 리얼하게 살려냈으며, 선수들의 동작을 재연 및 촬영하고 그 소스를 3D로 그대로 구현하는 모션 캡쳐 기법을 통해 선수들 고유의 특이폼을 게임 내에 녹였다.

'프로야구2K'에는 총 263명 선수들의 특이 폼, 300명 이상의 모델링이 반영되어 있고 넥슨은 앞으로 그 수를 점점 늘려나갈 예정이다. 게임내 구현된 모션의 수는 국내에 출시된 온라인 야구게임 중 압도적으로 많은 6,520여 개에 달한다.

3.최다 해설 코멘터리 보유

'프로야구2K'는 이기호 스포츠캐스터와 민훈기 해설위원이 참여한 해설 코멘터리 녹음에만 3개월 이상 소요될 만큼, 상황별로 충분한 해설을 제공한다, 한 가지 상황에서도 10종류 이상의멘트가 제공될 정도로 디테일해한 경기에 같은 코멘터리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 등 실제 경기와 같은 다양한 해설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center


◆프로야구2K 상세 시스템
1.개입 시스템


center

시뮬레이션 경기 진행 중작전 및 액션개입 예약기능을 통해 이용자가 경기에 개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용자는 개입 후 감독이 되어 상황별 작전지시를 내릴수 있으며, 직접 선수로 개입하여 액션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다. 작전지시는 횟수제한이 없으며, 액션개입은 '페넌트레이스 모드'에서는 경기 당 3회로 제한된다.

2.뉴스 시스템

center

'패넌트레이스 모드' 진행상황에 대해 일별, 그리고 시즌 종료후 시즌 진행현황, 선수성장정보 등의 정보를 요약한 뉴스를 받아볼 수 있는 기능이다. 현재 팀의 타율, 방어율 정보등 핵심 정보뿐만이 아니라 선수의 은퇴정보 등도 받아볼 수 있다.

3.경기전략

center

'페넌트레이스 모드' 경기에 앞서 공격, 수비 등 팀 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이용자가 선호하는 플레이 성향이나 내가 보유한 선수들의 특성을 감안하여 나만의 팀 전략을 설정해보자.

4.로스터관리

1)플래툰 시스템

center

'프로야구2K'에서는 다른 야구 게임에서 쉽게 찾아보기 힘든 플래툰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용자는 플래툰 시스템으로 상대방 선발 투수가 우투수냐 좌투수냐에 따라 타자의 선발 라인업을 다르게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한정된 선수로 보다 다양한 전략을 짤 수 있다.

2)탄력적인 투수 보직 시스템

center

로스터에서 투수의 보직은 선발, 롱릴리프(롱R), 미들릴리프(미들R), 셋업, 마무리로 세분화되어 있다. 또한 각 보직마다 몇 명의 투수를 배치할지 이용자가 직접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투수와 상대편에 따라 투수 보직을 매우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묘미가 있다.

5.기록 및 수상

center

'페넌트레이스 모드' 경기 결과 누적된 타자, 투수 별 그리고 리그 단계별로 구분된 팀 선수들의 상세 기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enter

수상내역 정보 기능을 통해 페넌트레이스 경기 결과 내 팀의 통산성적, 그리고 내가 보유한 선수들의 역대 수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6.선수의 획득과 관리

'프로야구2K'는 무조건 좋은 선수를 뽑아서 밸런스를 맞추는 식의 '정답이 있는 플레이'가 아니라, 선수를 스카우트한 뒤 폭 넓게 육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에 따라 동일한 선수로 구성된 팀이라도 이용자가 획득하는 팀 효과 아이템에 따라 팀 컬러를 다르게 가져갈 수 있어, 이용자들이 평소 꿈꿔오던 나만의 선수, 나만의 구단을 만드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1)선수획득

center

선수 영입은 아이템샵 선수팩 구매를 통해 가능하며, 9개 구단 S~C등급의 선수까지 랜덤으로 획득할 수 있다.

2)일일드래프트

center

구단관리-일일드래프트를 통해서 마음에 드는 특정선수를 드래프트할 수 있다. 일일드래프트 선수는 매일 새벽 1시에 초기화 되며, 하루 한명의 선수를 드래프트 할 수 있다.

3)어빌리티 아이템

center

어빌리티 아이템은 선수의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성 아이템이다. 선수 1명당 1개의 어빌리티 아이템 착용이 가능하며, 획득한 어빌리티 아이템은 합성을 통하여 보다 상급의 어빌리티 아이템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어빌리티 아이템은 아래와 같이 타자, 투수 별 각각 8개씩 존재한다.

- 야수 : 컨택터, 슬러거, 리드오프, 스피드스터, 유틸리티, 골드 글러브, 올어라운드, 클러치
- 투수 : 닥터K, 그라운드볼러, 플라이볼러, 컨트롤러, 클로저, 이닝이터, 올어라운드, 위기관리

4)특별훈련

타자는 타격, 주루, 수비 훈련, 투수는 투구 기술, 제구, 변화폭 훈련을 시킬 수 있다. 같은 선수라도 시킬 수 있는 훈련의 종류는 다를 수 있다. 아이템샵에서 특별 훈련장 이용권을 구매하여 선수에게 특별 훈련을 시키면 특정 종류의 능력치를 상승 시킬 수 있다.

5)전력보강

center

구단관리-전력보강-선수교환 기능을 통해 이용자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선수들을 2명이상 합성하여 랜덤으로 새로운 선수를 획득할 수 있다.

6)컨디션 시스템

center

모든 선수는 일정한 패턴에 따라 움직이는 컨디션을 가지고 있다. 컨디션이 좋은 선수는 능력치가 상승하고, 컨디션이 좋지 않은 선수는 능력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경기마다 선발라인업 구성에 반영을 해야한다.

7.도전과제 시스템

center

이용자는 '패넌트레이스 모드', '멀티플레이 모드', '싱글플레이 모드' 진행을 통해 주어진 각종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도전과제 클리어시 KP와 도전과제 점수가 상승한다.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골프/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