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복합 커뮤니티 리듬액션!? '슈퍼스타K온라인' 프리뷰

일반인을 대상 오디션을 진행해 스타를 만들어내는 케이블TV 프로그램 '슈퍼스타K'. 한국에서는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최초의 오디션 포맷 프로그램으로 첫 회부터 큰 인기를 누렸다. 방송 시즌에는 언제나 화제의 중심에 슈퍼스타K가 있었고, 게다가 공중파 방송에서도 오디션 포맷의 프로그램이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을 정도다. 곧 세 번째 시즌이 시작될 예정이며, 이 또한 크게 화제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리듬액션 댄스 노래 게임 '슈퍼스타K 온라인'

'슈퍼스타K 온라인'은 리듬액션 '댄스' & '노래' 게임이다. 게임은 댄스 모드와 노래 모드로 구분된다. 댄스 모드는 '오디션'처럼 박자에 맞춰 노트를 입력하는 방식이 아니라 화면 상단에서 낙하하는 노트를 타이밍에 맞춰 누르는 다운 노트 리듬 액션 게임에 가까운 모습이다.

◇떨어지는 노트를 타이밍에 맞춰 누르면 되는 배틀댄스 모드

댄스 모드는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 총 6종류의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해 즐길 수 있다. 단 두 개의 키만 사용해 초보자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리듬 크래쉬', 방향키와 스페이스 바를 이용하는 '배틀 댄스 4키', 방향키와 ZXC 키를 사용해 즐기는 '배틀 댄스6키', 십자 방향에서 오는 노트를 타이밍에 맞춰 방향키와 스페이스 바를 눌러 막아내는 '배틀 크로스 디펜스'와 '배틀 크로스 레스큐' 그리고 2명이 한 조가 되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커플 댄스'로 구분된다.

◇노트를 막아내야 하는 특이한 방식의 배틀 크로스 레스큐


◇초보자도 쉽게! 2개의 키만 사용하는 리듬 크래쉬 모드

게임 방식은 매우 쉽다. 떨어지는 노트가 지정된 바와 만나는 타이밍에 맞춰 키를 누르면 된다. 음악이란 즐거운 것이고, 박자에 맞춰 뭔가를 누른다는 것은 음악과 내가 일체화 되는 느낌을 줘 플레이하는 동안 점점 신나고 즐거워진다. 리듬 액션 게임에 익숙해져야만 느낄 수 있었던 그 느낌을 초보자들도 쉽게 느낄 수 있다.

화면 상단의 캐릭터를 클릭하면 그 사람의 노래를 듣는다


◆온라인 게임으로서의 '슈퍼스타K 온라인'

'슈퍼스타K 온라인'은 온라인 리듬 게임 장르에 충실하다. 유명 TV프로그램의 이름을 빌린 실속없는 게임은 아니라는 것. 셀쉐이딩으로 만들어진 캐릭터는 귀여운 만화 풍의 얼굴과 현실적인 의상, 이기적인 신체 비율 등으로 무척 매력적이며 아기자기한 꾸미는 재미역시 충실하게 구현됐다. 다양한 스타일의 의상은 물론, 헤어 스타일이나 액세서리까지 지원된다.

◇내 캐릭터를 꾸미는 재미가 쏠쏠!

'콘서트 룸'을 꾸미는 재미도 놓칠 수 없다. 특히 방을 개설하면 자신이 꾸민 콘서트 룸에서 게임이 이뤄지는 방식은 마치 자신이 프로듀서가 된 것 같은 느낌을 전달하고 있다. 게이머의 방과 게임이 이뤄지는 스테이지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방에는 가구들을 배치하거나 할 수 있고, 스테이지 또한 게이머가 원하는대로 꾸밀 수 있다. 꾸며진 방과 스테이지는 게임을 개설하면 다른 이용자가 플레이 할 수도 있다.

◇프로듀서가 된 기분

개설된 게임 방에 들어가 다른 이용자의 노래를 듣는다거나 하는 것도 가능하다. 따라서 노래를 잘 못하거나, 리듬 액션 게임에 능하지 못하는 게이머도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다.

◆화상 채팅? 캠으로 방송을?

'슈퍼스타K 온라인'은 캠을 연결해 게임 상에서 캠으로 자신의 모습과 다른 사람의 모습을 보며 게임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아직은 대한민국에서 게임을 하면서 캠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지만 해외 사용자의 경우 이런 문화가 활성화 되어 있어 추후에는 '슈퍼스타K 온라인'의 핵심 요소가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국내 온라인 게임 문화 중 '오디션'류의 댄스 게임의 경우 '커뮤니티'가 무척 발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 여기에 '캠'이라는 요소가 합쳐질 경우 그 효과는 무척이나 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슈퍼스타K3 모드로 게임을 할 경우 마치 '개인 노래 방송'을 하는 느낌도 준다. 기존 게임 모드의 캠 화면은 작게 표시되는 반면, 이 모드에서는 캠 화면이 크게 나오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영상은 녹화도 가능하며 공식 홈페이지에는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어 만약 이용자가 뜻이 있다면 스타로 가는 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내가 부른 노래를 게시판에 올려보자!?


◆마이크가 없어도! 캠이 없어도!

그럼 이 게임은 마이크나 캠이 없으면 즐길 수 없을까? 물론 캠이나 마이크가 있어야만 게임을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지만,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캠이 없어도 사진을 등록할 수도 있고, 기본적으로 자신의 캐릭터가 표시되니까, 큰 문제는 없다.

노래 모드 역시 마이크가 없어도 다른 사람의 노래를 듣는 것은 가능하다. 게임에 직접 참여하진 못해도 관전은 가능하다는 것. 다른 사람의 노래를 들으며 혼자 부르면서 연습하는 것도 나름 재미있고, 채팅으로 다른 사람의 노래를 평가하고 하는 것도 재미의 하나다.

◇캠이 없어도 슈퍼스타K온라인을 즐기는데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종합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게임 '슈퍼스타K 온라인'

'슈퍼스타k 온라인'은 종합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게임이라 할 수 있다. 멋진 의상으로 캐릭터를 꾸미는 재미와 나의 방과 스테이지를 꾸미는 재미가 있다. 리듬 액션 게임의 짜릿한 흥겨움을 맛볼 수 있다. 내 자신의 노래 솜씨를 뽐내고, 다른 사람의 노래를 감상할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탄탄한 커뮤니티 속에서 더욱 즐거울 것으로 보인다. 캠과 같은 요소들은 이를 더욱 활발하게 만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리듬 액션을 좋아하는 이용자나, 혹은 노래를 좋아하는 이용자들에게 '슈퍼스타K 온라인'을 추천한다. 특히 최근 음성채팅 프로그램에 '노래'를 부르길 좋아하는 이용자들이 많이 모여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이용자들에게도 '슈퍼스타K온라인'은 신선한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