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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지난해 서울 언리얼 엔진 에디터 총 사용시간 1위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18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글래드라이브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지난해 언리얼 엔진 실적을 발표함과 동시에 올해 로드맵을 밝혔다.

박성철 에픽게임즈 코리아 대표 는 전 세계 언리얼 엔진 사용자는 2016년에 발표한 300만 명 대비, 167% 증가한 500만 명이라고 밝혔다. 이 수치는 언리얼 엔진을 다운로드한 수치이며 업체는 포함되지 않는 숫자다.

이서서 박성철 대표는 언리얼 엔진 이용자수 추이에 대해서 설명했다. 박성철 대표는 "과거에는 많은 회사들이 언리얼 엔진을 이용하지 않았지만 본사와 협의 해 2015년 3월 무료화 전환 후 사용자가 증가하기 시작했다"라며 "이제는 게임뿐 아니라 일반 산업에서도 적극접으로 도입돼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이용자 수 증가 이유를 밝혔다.

국내에서의 언리얼 엔진 사용 역시 크게 늘어났다. 2017년 한국 사용자는 2016년 대비 223%로 증가했으며, 일간 순 방문자는 145%로 늘어났다. 특히 2017년 언리얼 엔진 에디터 총사용시간을 조사한 결과, 전 세계 도시 중 서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남시 역시 8위를 기록했다.

[이슈] 지난해 서울 언리얼 엔진 에디터 총 사용시간 1위

지난해 스팀 톱셀러 게임들 중 가장 많이 사용된 엔진은 언리얼 엔진이라는 점도 밝혔다.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들의 스팀 내 매출이 스팀의 전체 매출 4조 3000억 원 중 25% 이상을 기록했다.

스팀 플랫폼뿐만 아니라 '블레이드', '히트', '리니지2 레볼루션' 등 한국에서 시작된 AAA모바일 게임 트렌드가 북미 시장으로도 확대됨에 따라, 지난 3월 북미 앱스토어 무료 게임 차트에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포트나이트'와 'PUBG' 모바일이 각각 1, 2위를 차지함으로서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언리얼 엔진의 입지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보이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어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대형 게임 개발사를 포함해 국내에서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 중인 AAA급 게임들을 소개했다. 박 대표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의 '프로젝트 TL', '리니지 2M', 넥슨의 '프로젝트 D', '파이널 판타지 11 모바일', 넷마블의 '세븐나이츠2'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 모아이게임즈의 '프로젝트 라파누이', 트라이팟 스튜디오의 'MAD 8' 등의 게임들이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오경택 기자 (ogt8211@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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