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PC방순위] WOW부터 이카루스까지, 장수 MMORPG '방긋'

한 주간의 PC방 순위를 되짚어 보고,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는 'PC방순위' 코너입니다. 데일리게임은 매주 PC방 순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 독자들이 알아보기 쉽도록 제공합니다. 지난 한 주간 어떤 PC 온라인게임들이 눈길을 끌었는지 살펴봤습니다.<편집자주>

2017년 3월6일부터 12일까지 PC방 평균 점유율(자료=게임트릭스).
2017년 3월6일부터 12일까지 PC방 평균 점유율(자료=게임트릭스).

◆장수 MMORPG들, PC방 점유율↑

금주 PC방 순위도 여느 때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의 독주, 추격하는 2위 '오버워치' 그리고 이하 순위 변동 없는 10위권 게임들. 하지만 순위표를 보면 장수 MMORPG들의 점유율이 소폭 올랐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각 게임마다 더 올라갈 여지가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만 하죠.

블리자드의 '월드오브워크래프트'는 2단계 순위가 상승, 9위에 안착했습니다. 군단의 두 번째 레이드 '밤의 요새'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지난주 '밤의 요새' 공격대 찾기 네 번째 지구인 배반자의 탑이 공개되면서 인기가 더 오른 모습입니다.

와이디온라인이 서비스하는 '이카루스'도 2단계 순위가 올라 32위를 마크했네요. '이카루스'는 멘토왕, 화이트데이 행운상자, 출석 체크, 버프 등 다양한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특히 오는 22일에는 신규 클래스 '매지션'이 업데이트되는 만큼 점유율 상승도 기대해볼 수 있겠네요.

'최후의 포효' 업데이트를 앞두고 있는 아이덴티티모바일의 '파이널판타지14'도 3단계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최근 서버 통합으로 인해 진통이 있기도 했지만 지지층이 단단하게 게임을 받쳐주고 있는 듯 하네요. 오는 14일 업데이트되는 '최후의 포효'는 신규 토벌전과 레이드, 인던, PVP 등 굉장히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아이온', '리니지2', '아키에이지', '뮤' 등 장수 MMORPG들 모두 순위가 상승했습니다.

[PC방순위] WOW부터 이카루스까지, 장수 MMORPG '방긋'

◆야구 시즌 다가오니…마구마구·슬러거 순위권 재진입

한 동안 잠잠했던 넷마블게임즈의 '마구마구'와 네오위즈게임즈의 '슬러거'가 기지개를 시작했습니다. 두 게임 모두 TOP 50을 벗어나는 등 주춤했던 모습이었지만 다시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맞습니다. 바로 야구 시즌이 곧 시작되기 때문이지요.

'슬러거'는 전주 대비 2단계 순위가 오르면서 47위를 기록했고, '마구마구'는 전주 대비 3단계 올라 50위 턱걸이에 성공했습니다. 2017년 KBO 리그는 오는 31일 개막합니다. 그 전에 네오위즈와 넷마블은 관련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게임의 인기를 더 끌어올릴 테지요.

우선 PC방 이벤트 등으로 이용자들의 시선을 모으고 있네요. '슬러거'는 PC방에서 3경기를 하고 물음표 카드를 오픈하면 원하는 월드 선수와 30만 캣을 얻을 수 있는 이벤트를 시작했습니다. 물음표 카드 오픈 횟수에 따라 아이템을 추가로 얻을 수도 있죠.

'마구마구'는 국가대항전을 오픈했습니다. 이달 말까지 진행되는 국가대항전은 한국과 대만 이용자들이 실력을 겨룰 수 있도록 마련한 이벤트인데요. 관련해 넷마블이 직접 공지를 하는 등의 살짝 잡음이 있기도 했지만 첫 술에 배부를 수 있나요. 더 나은 국가대항전이 나오겠죠?

[PC방순위] WOW부터 이카루스까지, 장수 MMORPG '방긋'

◆DK온라인, 30위권 진입 '힘드네'

지난주 마상소프트의 'DK온라인'의 순위 급등 소식을 전해드렸었는데요. 거의 100단계 가까이 순위가 오르면서 41위까지 이름을 올렸죠. 하지만 거기까지였나 봅니다. 'DK온라인'은 전주 대비 1단계 하락, 42위로 떨어졌습니다.

'DK온라인'은 신규 서버인 '발트'를 열고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2월 22일 133위였던 'DK온라인'은 '발트' 서버 오픈 첫 날인 23일 85위, 이튿날에는 34위까지 순위가 치솟았습니다.

'발트' 서버는 1계정 1전화 의무인증을 적용해 오토나 작업장 등 대규모 자동 프로그램의 접근을 원천 차단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지만 PC방 점유율을 더 끌어올리지는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PC방순위] WOW부터 이카루스까지, 장수 MMORPG '방긋'

◆3월 1주차 장르별 점유율

▶RPG 16.35% ▶FPS 32.94% ▶RTS 35.61% ▶웹보드 1.46% ▶레이싱 0.82% ▶스포츠 6.5% ▶아케이드 0.56%

[PC방순위] WOW부터 이카루스까지, 장수 MMORPG '방긋'



강성길 기자 (gill@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