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다함께던전왕] 문성빈 대표 "개발진만 30명…온라인 MMO 맞먹어"

지난 한 해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최고의 주가를 올린 CJ E&M 넷마블이 2014년을 공략할 또 하나의 대작 모바일 RPG를 공개했다. '몬스터 길들이기'로 국내 모바일 RPG 시장을 개척한 넷마블이 '다함께 던전왕'으로 또 한번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는 상황. 신작 모바일게임 '다함께 던전왕'의 이모저모를 알아봤다.<편집자주>

*글 싣는 순서

[다함께던전왕] 넷마블 '다함께' 시리즈 흥행 잇는다
[다함께던전왕] 블루페퍼, 마구마구 이어 2연타석 홈런 '도전'
[다함께던전왕] 모바일RPG '끝판왕'
[다함께던전왕] 손맛 짜릿한 플레이 영상
[다함께던전왕] 문성빈 대표 "개발진만 30명…온라인 MMO 맞먹어"
[다함께던전왕] 모바일게임, 캐주얼 넘어 대작시대로

2014년을 깜짝 놀래킬 또 하나의 대작 모바일 RPG가 이제 막 베일을 벗었다. '마구마구2013'으로 개발력을 입증한 블루페퍼(대표 문성빈)의 야심작 '다함께 던전왕'이 바로 그 주인공. '흥행 제조기' CJ E&M 넷마블이 퍼블리싱하는 이 게임은 기존 모바일 RPG에서는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최대 50인 동시 보스 전투와 실시간 다대다 전투로 주목받고 있는 작품.

데일리게임은 블루페퍼 문성빈 대표를 통해 이제 막 엄지족들에게 공개된 '다함께 던전왕'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를 전해들었다. 바쁜 개발 일정 속에 아쉽게도 서면 인터뷰로 진행됐지만 게임의 재미 요소와 특징을 파악하는데는 전혀 부족함이 없었다.

블루페퍼 문성빈 대표
블루페퍼 문성빈 대표

Q 다함께 던전왕은 어떤 게임인가요?
A '다함께 던전왕'은 풀 3D 고품질 그래픽으로 이용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고, 방대하고 수준 높은 게임 콘텐츠로 손과 마음을 사로잡는 캐주얼 모바일 RPG입니다. 이용자들은 최대 50명의 친구들과 실시간으로 도움을 주고 받으며 던전을 탐험하게 되며 숲, 설원 등 모험 지역을 플레이 하면서 짜릿한 재미를 맛볼 수 있습니다.

Q 다함께 던전왕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요?
A 아무래도 던전 시스템을 백미로 꼽고 싶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50명의 친구들과 던전 탐험을 할 수 있는데, 이 던전은 모험 지역을 탐험하는 도중 일정 확률로 열리게 됩니다. 던전이 열리면 제한 시간 내에 해당 던전을 친구들과 함께 공략해야 합니다.

던전 보스는 매우 강력하지만, 성공할 경우 그만큼 푸짐한 보상이 기다리고 있으니 도전할 만한 가치가 충분합니다. 일반 던전과 상급 던전으로 구분되며, 일반 던전을 클리어 하면 일정 확률에 의해 상급 던전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Q 콜렉션 RPG로 보입니다. '몬스터 길들이기' 등 기존 출시작과 비교우위를 가지는 점은 무엇일까요?
A 우선 눈에 띄는 차별점으로는 뛰어난 그래픽 품질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발팀에서는 풀 3D 그래픽을 보다 사실적이고 정교하게 표현하기 위해 상당한 공을 들였습니다. 이와 함께 앞서 '다함께 던전왕'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은 던전 시스템도 타 게임들과 차별화되는 특징이라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던전 시스템과 함께 대전모드도 눈 여겨 볼만 합니다. '다함께 던전왕'의 대전모드는 '빠른대전'과 '친구대전' 두 가지가 준비돼 있습니다. '빠른대전'에서는 무작위로 나와 비슷한 등급, 연승의 이용자와 매칭돼 시원한 한 판 승부를 펼치게 됩니다. 많은 연승을 달성할수록 높은 점수를 획득하게 되며 그만큼 매력적인 보상을 얻게 됩니다. '친구대전'은 친구와 함께 실시간으로 일종의 친선 대전을 펼칠 수 있는 모드입니다.

Q 이용자들은 다함께 던전왕의 어떤 부분에서 재미를 느끼게 될까요?
A '다함께 던전왕'에는 다양한 소환수가 활약하는 3개의 게임 모드가 준비돼 있습니다. 이미 설명드린 모험지역과 던전 탐험, PvP 대전이 그것입니다. 순환 구조에 따라 연계돼 있는 해당 콘텐츠를 즐기며 흥미를 느낄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우선 이용자들은 모험지역을 클리어 하면서 소환수와 골드를 얻게 됩니다. 모험지역은 기본적인 스테이지 구성으로, 클리어 이후 다음 지역으로 이동합니다. 항상 새로운 형태의 구성과 손쉬운 도전이 가능해 어렵지 않게 새로운 소환수를 얻으며 더 강한 지역을 도전하는 모험의 재미를 추구했습니다.

또한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면서 발견할 수 있는 던전은 진행 할수록 강한 보스 몬스터를 상대하면서 친구와 함께 협동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재미를 추구하였습니다. 상급 던전에서는 더 강력한 보스를 만나게 되며, 클리어 시에는 더 좋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대전 모드에서는 이렇게 모은 소환수를 활용해 전략의 재미도 맛볼 수 있으며 주간마다 초기화되는 랭킹 및 보상을 통해 경쟁의 재미 또한 느낄 수 있습니다.

3개 모드 이외에도 소환수 도감, 세트, 육성 등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돼 있어 풍부한 재미를 경험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니 앞으로 선보일 새로운 콘텐츠도 많이 기대 해 주시기 바랍니다.

Q 300종에 이르는 소환수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셨나요? 또한 참고한 자료 등이 있다면?
A 각기 다른 외형과 특성에 따라 300여종의 소환수를 기획하고, 이에 맞는 아트 작업을 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특히 풀 3D 고품질 그래픽을 표방하는 게임 스타일에 맞게 정교한 애니메이션 작업까지 진행하기 위해 아트 작업에만 20여명이 넘는 인원이 투입됐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물로, 소환수마다 개성 넘치는 외형은 물론, 동작 등을 선보여 소소한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플레이 하면서 한 번씩 메인 로비의 소환수들을 터치해 재미있는 동작들을 감상하는 시간도 가져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아트 작업자들이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다함께 던전왕'의 사업성과 가능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많은 공감을 나누었던 게 주효했다는 생각입니다. 참고 자료로는 일반적인 아트 작업자들이 그렇듯, 다양한 이미지나 영상 등을 보면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특이할 만한 점으로는, 소환수 중 일부는 어디선가 많이 본 듯한 느낌이 드실 수 있을 겁니다. 지난해 출시됐던 자사의 디펜스 게임 '지켜줘! 동물특공대' 같은 캐릭터를 활용해 '다함께 던전왕'만의 스타일로 재탄생한 경우입니다. 이후 추가되는 소환수에서도 이런 시도들은 지속적으로 해 나갈 예정입니다.

Q 출시 이후 향후 업데이트 계획이 궁금합니다.
A 추가 월드 및 스테이지, 매력적인 소환수, 던전 등의 핵심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에 있습니다. 메이저 업데이트 또한 중으로, 조만간 더 큰 즐거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많은 기대와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웃음).

Q 다함께 던전왕 개발팀은 앞서 출시해 대박을 낸 마구마구2013와는 별개의 조직인가요?
A 마구마구2013 개발실과는 다른 개발실입니다. 마구마구2013을 개발한 조직은 야구 전문 개발팀으로, 런앤히트와 마구마구2013, 그리고 이후 선보이게 될 블루페퍼의 후속 야구 게임들을 개발 중입니다. 이들의 경우 지오인터랙티브 때부터 5년 이상 야구 게임만 개발 해 온 베테랑들입니다.

'다함께 던전왕' 개발팀은 블루페퍼에서는 처음 RPG를 개발하는 팀이지만, 피처폰 RPG 개발부터 온라인 RPG 개발을 경험했던 다양한 인원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Q 개발 기간과 개발에 투입된 인원이 몇 명인가요?
A 총 개발기간은 1년 반 정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투입 인원은 실제 개발팀 외 서버, 아트, 플랫폼 등을 모두 포함하면 약 30명 정도입니다.

규모로 치면 중소 온라인 MMORPG 개발 인원과 비슷한 듯 합니다. 하지만 콘텐츠 규모 대비 결코 많지 않은 인원으로 개발해야 했기에 최대한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했습니다.

Q 개발에 사용된 엔진은 무엇이며 주목할만한 기술적 특징이 있나요?
A '다함께 던전왕'은 유니티 엔진을 사용해 개발됐습니다. 익히 잘 알고 계시는 멀티 플랫폼 대응이 용이한 부분이나, 쉽고 빠르게 그래픽 리소스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유니티 엔진의 장점들은 실제로 개발 진행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이러한 엔진 경험은 '다함께 던전왕' 뿐만 아니라 사내에서 진행되는 전사 프로젝트에 공유돼 자사의 노하우로 축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함께 던전왕'만의 주목할만한 기술적 특징이라 한다면, 4대 4 전투를 자연스럽고 쾌적하게 구현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개발팀 내부에서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해 다대다 전투를 박진감 넘치도록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다함께 던전왕'에서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다대다 전투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Q 끝으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다함께 던전왕'은 넷마블에서 2014년 선 보이는 첫 RPG이자, 블루페퍼의 올 해 첫 게임입니다. 그만큼 많은 이들의 시선과 관심이 집중돼 있어 부담이 큰 것은 사실이나, 첫 스타트를 멋지게 끊을 수 있다는 기대에 차 있습니다.

'다함께 던전왕'을 시작으로 블루페퍼에서는 올 한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사랑 받을 만한 다양한 게임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2014년 블루페퍼의 행보를 지켜 봐 주시고, '다함께 던전왕;을 많은 이용자들이 재미있게 즐겨 주시기를 바랍니다.

◆블루페퍼 문성빈 대표 약력

1999년~2006년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경영학 졸업
2002년 7월~2009년 11월 지오인터랙티브(現 네오위즈모바일) 개발본부 총괄이사
2008년 12월~ 지오인터랙티브(現 네오위즈모바일) R&D센터장
2009년 12월 블루페퍼 설립
2009년 12월~현재 블루페퍼 대표이사


[데일리게임 문영수 기자 mj@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