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9/3 순위분석] 넥슨 게임, 명절 특수 '톡톡'

9월의 셋째 주(9.11~9.17) 데일리게임 랭킹은 추석 명절 연휴로 인해 저연령층 게임들의 PC방 점유율이 상승했다. 특히 넥슨 온라인게임의 경우 '던전앤파이터'를 비롯해 '카트라이더', '마비노기', '엘소드' 등 대부분의 PC방 순위가 상승해 눈길을 끌었다. 반면 성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웹보드 장르의 경우 대다수 게임의 순위가 떨어지며 점유율이 하락했다.


◆넥슨 게임, 명절 특수 '톡톡'

다수의 저연령층 게임을 보유한 넥슨이 추석 명절과 함께 또 한번 활짝 웃었다. 순위권에 랭크된 넥슨 게임 대다수의 PC방 점유율이 증가하며 순위 상승했기 때문. 특히 순위권 밖에 있던 '엘소드'의 경우 명절 연휴와 함께 14계단이나 뛰어 오르며 선전했다. 이는 연휴 중 진행된 이벤트와 업데이트 효과가 맞물리며 이용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넥슨 게임 중 '던전앤파이터', '카트라이더', '카운터스크라이크온라인'은 각각 전주 보다 1계단 오른 8위, 17위, 23위로 나타났으며, '크레이지아케이드'와 '마비노기'는 3계단 상승한 33위와 36위로 기록됐다. '버블파이터'는 2계단 오른 38위로, '워록'과 '데카론'은 각각 42위롸 47위로 2계단 이상 뛰어 올랐다.

한편 넥슨 게임 다수가 순위 상승한 가운데 '드래곤네스트'는 3계단 하락한 40위로 내려 앉았다. 넥슨 측은 추석 명절을 맞아 '드래곤네스트'에 아카데믹 2차 전직 2종 추가, 에픽 아이템 어비스 드랍으로 변경, 혼돈의 틈 바이라(레벨 32) 스테이지 추가 등 다양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했지만, 이용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는 데는 다소 실패한 모양새다.


◆웹보드 게임, 일제히 하락

'바둑이', '맞고', '포커' 등 성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웹보드 게임 장르의 PC방 점유율이 크게 하락했다. 이는 주타겟층인 성인 이용자들이 귀향길에 나서며 PC방 이용자수도 상대적으로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고포류 게임들의 경우 지난 한달 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순위 상승을 거듭했다. 불과 한 주 전인 9월 2주차 웹보드 게임 장르 점유율만 해도 4.47%에 이를 만큼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

그러나 3주차에는 전주 보다 1.08% 하락한 3.39%의 점유율로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순위도 대폭 하락했다. 그나마 순위권에 랭크된 고포류 게임들도 NHN 한게임이 서비스하는 '한게임 로우바둑이', '한게임 신맞고', '한게임 7포커', '한게임 하이로우'가 고작이다. 네오위즈의 '피망 뉴맞고'와 CJ E&M 넷마블의 '넷마블 대박맞고'는 각각 4계단과 7계단 하락한 37위와 48위로 기록됐다.


◆테일즈런너, 20계단 '껑충'

나우콤이 서비스하는 달리기게임 '테일즈런너'가 지난주 보다 20계단 오른 34위로 기록됐다.

이는 지난 7일 추석 연휴를 앞두고 진행한 이벤트가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내며 순위 또한 동반상승한 것으로 풀이된다.

나우콤은 '테일즈런너'에 오는 21일까지 '본스펠 드래곤', '꿈의 월계관' 등 인기 게임아이템으로 구성된 '한가위 선물 세트'를 연휴 기간 접속하는 이용자 전원에게 지급하는 한편, 하위 연금 과정 없이 바로 조합이 가능한 '즉석 4차 연금 아이템'과 테일즈런너 12종 캐릭터를 파격적인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는 '한가위 장터'를 운영 중이다.


또한 이벤트 기간에는 캐시 충전 시 20% 추가 충전은 물론 누적 구매 금액에 따라 '전설의검은불소' 등 레어아이템을 지급하며 새롭게 출시된 '유키', '쿠로' 캐릭터의 한복아이템 역시 추석 연휴 기간 동안만 8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나우콤 측은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에 맞춰 파격적인 이벤트를 마련한 것이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테일즈런너'에 대한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린다"고 전했다.

◆9월 3주차 장르별 점유율

9월 3주차 장르별 점유율은 웹보드 장르의 점유율이 하락이 크게 두드러졌다. 웹보드 장르는 전주보다 1.08% 하락한 3.39%의 점유율을 기록, 평소와 달리 편차가 심하게 나타났다. 이외 RPG 장르는 0.57% 하락한 32.46%, FPS는 0.51% 오른 15.98%를 기록했다.

부분별로는 ▶RPG -0.57% ▶FPS 0.51% ▶RTS 0.47% ▶액션 0.42% ▶스포츠 0.21% ▶웹보드 -1.08 ▶아케이드 0.01% ▶레이싱 0.16% ▶기타 -0.13%를 기록했다.

자세한 점유율은 하단의 그래프를 참조하면 된다.

[데일리게임 이재석 기자 jshero@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