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아발론 온라인 '카오스와 다른 점을 찾아라' ②

◆강제종료하는 게이머들을 막아야 게임이 성공한다

우여곡절 끝에 기자의 첫 번째 게임이 시작됐다. 기자는 오리엔스 진영의 타키루를 선택해서 플레이했다. 처음 게임에 들어서서 미니맵을 확인하니 세 갈래로 노란색 화살표가 표시됐다. 기자는 본능적으로 저것이 '라인'이구나란 생각을 하고 가운데 라인을 선택했다. 참고로 '라인'이란 '카오스'에서 통용되던 단어로 자동으로 적군을 공격하는 타워가 있고 상대 NPC들이 아군진영으로 공격해오는 곳을 말한다.

가운데 라인을 선택하고 열심히 내려가던 기자는 타워가 나오지 않아 당황했지만 계속해서 내려가다 결국 죽음을 맞았다. 맵의 가운데 부분은 라인이 아니었던 것. 처음 '아발론 온라인'을 하는 게이머들에게 당부하는 말을 남기자면 절대 노랑 화살표만 믿고 가운데로 가지 말 것. 죽음에 이르는 지름길임을 알려둔다.


◇우측 상단에 가운데로 노랑 화살표가 보인다. 도대체 왜 저 표시를 한걸까?

기자가 죽음에 이르자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같은 편인 게이머가 화를 내기 시작한 것. 물론 기자가 처음 게임을 하기 때문에 초보인 것은 맞지만 너무나 심하게 화를 내는 같은 편 게이머에게 화가 났다. 그래도 난 '카오스'도 오래 해본 게이머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초보인 것은 사실이니 그냥 참고 넘어가기로 했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도 발생했다. 기자에게 화를 내던 같은 편이 상대편에게 공격을 받고 죽자마자 바로 게임을 종료해 버린 것. 같은 편에서 한 명이 게임을 종료해 버리자 결국 모두가 기권을 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기자가 게임을 제대로 파악하기도 전에 게임은 끝나버렸다. 기자가 게임을 3시간 정도 즐기는 동안 게임이 마지막까지 지속된 경우는 손에 꼽을 정도로 적었다. 아무리 게임이 재미있다고 하더라도 즐기고 싶어도 즐길 수 없는 게임이라면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게릴라오픈이라 시범 서비스가 시작되면 초기화될 정보이기 때문에 그렇게 무수히 많은 강제종료 게이머들을 만났다고 치부할 수도 있지만 시범 서비스에 돌입하고도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아발론 온라인'의 성공 가능성은 없다고 봐도 무방할 만큼 치명적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


◇좌측을 보면 아군이 4명이다. 한 명이 강제종료. 결국 게임은 기권

◆게임의 재미는 확실, 진입장벽 높아 걱정

기자가 3시간 정도를 플레이하고 내린 평가는 '재미있다'였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카오스'를 해보지 못한 게이머가 쉽게 적응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기자가 '카오스'를 즐겼던 유저였기 때문에 3시간 정도만에 게임에 적응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아마도 기자가 '카오스'를 몰랐던 게이머라면 장비를 조합하는 것, 장비를 사는 것, 립과 라인에 대해 이해하는 것 등이 너무 어려워 게임을 포기했을 것이란 생각을 지울 수 없다.

또한 홈페이지 게시판을 둘러보니 시나리오모드와 모험모드를 통해 전략전투모드에서 어떻게 게임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시스템도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전략전투모드를 처음 접하는 초보 게이머들을 어떻게 붙잡느냐가 게임의 성패를 가늠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게릴라테스트에서도 '카오스'를 즐겼던 유저들이 처음 '아발론 온라인'을 접하기 위해 게임에 접속한 초보들을 '학살'하는 광경이 종종 목격됐다. 이는 '아발론 온라인'을 처음 접하러 오는 게이머들을 떠나게 하는 결정적인 이유로 작용할 수도 있다.


◇초보 유저들을 위한 플레이 도우미가 우측에 나오지만 큰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다

'아발론 온라인'이 성공적으로 '카오스' 게이머들을 장악했다면 이제는 '카오스'를 접하지 않았던 게이머들을 어떻게 유입시킬 수 있을지 고민할 때다.

허준 기자 jjoony@dailygame.co.kr

*게임보감
처음 게임을 접하면 금새 게임에 흥미를 잃을 가능성이 높다. '아발론 온라인'을 하고 싶다면 게시판이나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서 전략전투모드를 플레이하는 방법에 대해 숙지하고 게임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스킬에 대한 내용은 물론, 아이템을 사는 법, 창고를 사용하는 법, 물약의 사용도, 립, 라인, 디스펠 등 전략전투모드를 위해 알아야 할 내용이 꽤나 많다.

공부를 마쳤다면 게임에 접속해서 실제로 플레이하면서 느껴보도록 하자. 처음부터 잘하지 못한다고 기죽지 말자. 이 게임은 원래 처음 접하면 이기기 힘든 게임이다. 자꾸 '패'가 쌓이다 보면 게임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고 그러다 보면 어느새 승리 횟수가 늘어나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 어렵더라도 인내심을 가져보자.

*1편보기
[[8220|아발론 온라인 '카오스와 다른 점을 찾아라' ① ]]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