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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사이버게임즈 산업육성인가 대기업에 대한 특혜인가

삼성전자가 게임 비즈니스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게임 올림픽 월드사이버게임즈에 문화부가 힘을 실어주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5일 월드사이버게임즈(조직위원장 윤종용) 행사를 주관하고 있는 게임 마케팅 업체 ICM(대표 오유섭) 관계자는 문화관광부가 월드사이버게임즈를 세계적 문화 축제로 발전시키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키 위해 김한길 장관이 제 1회 공동위원장 자리를 수락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 장관은 삼성전자 윤종용 부회장과 함께 제1회 월드사이버게임즈의 공동 책임자로서 역할을 담당하게 됐으며, 월드사이버게임즈를 정부 공식 행사로 추진해 온 대한민국게임대전(KAMEX2001,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과 연합, 12월에 동시 개최할 계획이다.

정부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게임 업계는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 우선 월드사이버게임즈를 세계적인 게임올림픽으로 육성하는 데 정부의 조력은 바람직한 일이라는 의견이 있는 반면, 특정 대기업의 비즈니스를 정부가 나서 도와주려 하고 있다는 비난도 일고 있다.

사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자회사인 ICM을 앞세워 70여억원을 투입해 프리게임올림픽 형태로 월드사이버게임챌린지(WCGC)를 개최했으며, 올해는 본격적인 게임 올림픽을 표방한 월드사이버게임즈를 개최할 방침이다.

이 행사는 지난해 17개국 180여명의 게이머가 참여해 세계적인 화제가 됐으며, 올해 역시 150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수립, 전세계 게이머를 위한 대대적인 이벤트를 열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이 행사를 통해 한국을 게임올림픽의 종주국으로서 위상을 높이는 한편, 장기적으로 국내 게임 업체들의 해외 진출 시 마케팅 도구로서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문화부는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인 KAMEX2001 행사와 동시 개최함으로써 전세계 게이머와 게임관련 업체들의 관심을 한국으로 집중시켜, 산업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의도이다.

그러나 업계 일각에선 월드사이버게임즈가 특정 대기업이 비즈니스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행사이기 때문에 정부의 참여는 특혜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가 차세대 게임기 시장에 대한 사전포석 작업으로 월드사이버게임즈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향후 특정 대기업의 게임기 사업을 정부가 나서 도와주는 셈이 된다는 것이다.

삼성전자가 월드사이버게임즈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게임기 업체들의 참여가 필요하며, 게임기 업체들이 참여하기 위해서는 문화부의 정책 승인(비디오게임 콘텐츠 수입 허가)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문화부는 최근 월드사이버게임즈 추진과 관련해 산업자원부 산하로 있던 한국게임연맹(회장 천신일) 영입도 추진하고 있어 부처간 갈등을 유발하는 등 무리수를 쓰고 있는 것도 의혹을 부추기고 있다.

이 연맹은 게임기 비즈니스와 게임올림픽 개최를 위해 지난해 설립된 단체로 지난해 문화부로 법인 설립인가신청을 냈다가 반려된 후, 산자부로 옮겨갔던 곳이다.

한편 월드사이버게임즈 조직위원회는 KAMEX2001 행사와의 연계에 따른 세부적인 운영 기준을 마련하고, ICM과 문화부 문화산업국, 게임종합지원센터로 구성된 집행 위원회를 구성해 마케팅홍보의전부속 행사에 대한 의사결정을 조율해 나갈 방침이다.

그러나 이부문에서도 게임종합지원센터가 협력 의사를 밝히고 있지 않아 향후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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